2010년 8월 12일 목요일

Facebook A-Z Part3

어제도 열대야로 잠을 설쳤는데요^^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오늘 늦잠을 잤네요... 오늘은 비는 안 오지만 그래도 아직 날씨가 흐린데요! 그래도 우리는 웃음을 잃지 말고 힘차게 출발해봅시다!!

---------------------------------------------------------------------------------------------

 

오늘은 마케팅 도구로서의 Facebook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o~~!!

한번 실제로 Nine West의 Facebook 페이지에 들어가 Like를 해보았는데요. 저를 포함해 106,082명의 사람들이 Like중이네요!

이번에 새로 나온 상품을 소개하는 창이 있고 클릭을 하면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많은 기업들이 Facebook을 이용해 고객들의 관심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이렇게 Like를 해놓으면 새로운 소식들을 Facebook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지해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계속 Nine West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Nine West가 Facebook을 통해 고객들을 자사의 홈페이지로 유입시켰다면 여기 있는 Pizza Hut을 아예 Facebook에서 고객이 실제로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했네요.

소셜게임은 요즘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이죠. 게임이 한 번 대박나면 개발자는 정말 엄청난 수익을 거둔다고 하는데요. 소셜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간단하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인기를 끌었던 복잡한 게임들과는 달리 소셜게임들은 전세대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게임을 좋아하는데 한동안 게임이 재미를 목적으로 하기에는 너무 복잡해져버린거죠. 따라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그 속에서 소소한 재미를 발견할 수 있는 소셜게임이 각광을 받게 된 것입니다. 현재 Farmville이나 Mafia Wars의 경우에는 Facebook의 대표적인 소셜게임으로서 광고수익만 엄청나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편의점에서는 Farmville 상표가 찍힌 샐러드를 판매했는데요. 사람들은 자신들이 게임에서 직접 기른 농작물을 실제 세계에서 본 것만으로도 관심을 가지게 되고 실제로 그 샐러드를 구매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 그림은 페이스북의 like만큼이나 인기있는 photo tagging에 관한 것인데요. 사진에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태그로 다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IKEA 가구 브랜드에서는 점장이 매일 IKEA 매장의 사진을 Facebook에 업로드하고 사진속에 특정 가구에 처음으로 태깅을 하는 사람에게 그 가구를 공짜로 주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쉬운 기능 속에서 기업들은 재미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죠.

브랜드페이지는 아까 Nine West나 Pizza Hut처럼 기업에서 운영하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실제로 이 곳을 통해서 쿠폰을 나눠준다거나 새로운 신상을 공개한다는 듯의 이벤트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죠. 사람들에게 왜 브랜드페이지를 Like하냐고 물어보았더니 1위가 쿠폰이나 세일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또 1위 못지 않게 중요한 대목이 3위에 뽑힌 내가 그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실을 친구들에게 보여주기위해서인데요. 이래서 Facebook에서 기업들이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내가 Like를 눌렀을 뿐인데 친구들은 이 사실을 즉각 알 수 있게 되고 그 친구들이 이 브랜드에 노출되고 더 나아가 이 브랜드의 새로운 고객들이 되기 때문이죠.

 

자 그렇다면 이 긴 글에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 3가지 사실을 말해볼께요!

 

1. 행동보다는 실천. Facebook 한 번 직접 시작해보세요. 저도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시작했는데 지금은 싸이월드만큼이나 Facebook을 애용한답니다.

 

2. 브랜드페이지는 직접 그 브랜드가 관리해야한다. 브랜드페이지는 단순히 마케팅의 장이 아니라 고객소통의 장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3. 가장 재미있고 효과적인 광고는 가장 단순한 것이 될수도 있다. Like와 Photo Tagging과 같은 매우 기본적인 기능들로 만든 이벤트들이 엄청난 호응을 얻는 다는 것은 좋은 광고가 꼭 거창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Facebook 오늘 꼭 계정 만들어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