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9일 일요일

The Basics of Social Media Marketing ROI Part1

안녕하세요~ 좋은 주말 보내셨나요? 주말인데 비가 와서 기분이 좀 그렇네요... 내일은 해가 화창하게 뜨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기분 좋게 시작해보겠습니다:)

----------------------------------------------------------------------------------------------

오늘의 주제는 소셜미디어 ROI입니다. ROI는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로 투자수익률을 의미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시행했으면 당연히 투자한 자원에 비해 얼마만큼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정량적" 평가를 해야겠죠. 오늘은 어떻게 소셜미디어마케팅의 ROI를 측정할지에 관한 고민을 같이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오해 중 하나가 바로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공짜다라는 생각인데요. 물론 여러분이 Facebook, Twitter, YouTube를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공짜입니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기업의 마케팅 채널로 이용할 때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소셜미디어는 결국 수단에 불과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은 바로 사람들이죠. 기업이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문인력들을 고용하려면 임금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의 ROI를 측정하는 것 또한 사람들입니다. 더욱이 대화가 중심이 되는 소셜미디어에서 사람이 관여하지 않는 다는 것은 정말 말이 안되는 일이죠.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첫번째 비용은 바로 "사람"입니다.

효과적인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혹시 기업들이 운영하는 트위터에 들어가보셨나요?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고심한 흔적이 곳곳에 드러나는데요.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전반에 걸쳐 기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ROI 측정을 위해서는 더욱 더 필요하죠. 마케팅 결과를 세밀하고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니까요.

마지막으로 모든 마케팅 활동이 그러겠지만 소셜미디어마케팅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기업이 진행하는 광고나 캠페인은 단기적인 시간이 필요한 편인데요.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정말 장기간 레이스보셔야합니다. 기업이 고객들과의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는 과정이 짧은 시간에 이루어질리가 없죠. 더욱이 궁극적인 목표인 구매유도의 단계까지 가려면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긴 기간동안 숙련된 사람들이 좋은 기술을 사용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이제 소셜미디어마케팅이 공짜라는 편견이 사라지셨죠?

이 까칠해 보이는 CEO아저씨가 뭐라고 하신지 한 번 볼께요! 첫번째 질문은: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면 비용절감의 효과를 불러오는가? 두번째 질문은: 더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가? CEO의 두 가지 주문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CEO가 이 마케팅을 펀딩할 지 결정하려면 편익-비용 분석을 해야겠죠. 이래서 ROI가 중요한 것입니다.

등식(equation)이라는 표현을 써서 그런지 왠지 모르게 중요한 것 같긴 한데 어려울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드시나요? 이 그림 하나로 그런 걱정을 없애드릴께요. 우리 모두 한 번 투자자로 빙의를 해봅시다. 제 손에 있는 1억을 투자한다고 생각해볼께요. 투자했는데 1억을 회수했다. 본전을 뽑았네요. 이번에는 반인 5천만원밖에 회수를 못했다는 서글픈 가정을 해볼께요. 차라리 안했으면 좋았을 투자네요. 이렇게 투자한 한정자원에 비해 얼마나 큰 성과를 거두었나를 확인해보는 작업이 ROI 측정작업인데요. 지금은 이렇게 묘사적으로 설명했지만 실제 ROI 측정은 정확한 숫자로 표현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ROI 공식입니다. 보시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죠. 이익에서 비용을 뺀 것이 순이익이 되겠죠. 순이익을 비용으로 나누면 ROI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익과 비용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소셜미디어에서 이익과 비용을 숫자로 표현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는데요! 내일은 그 기준들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알아가 볼께요:)

댓글 2개:

  1. 깊고 많은 지식을 쌓아 가고 있는 것을 보니 기쁘기 한이 없어요. 미래의 최고 기업인이 될 자질을 가지고 있는 변 홍준 학생 ^-^

    답글삭제
  2. @mark - 2010/08/30 00:20
    과한 칭찬이세요^^



    감사합니다!!



    계속 열심히 할께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