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8일 화요일

죽여주는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Part1: 프링글스와 코카콜라

G20 서울 심포지엄에 갔다왔어요^^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후기는 제가 시간 나는 대로 올릴께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며 재미있는 포스팅 시작합니다:)

---------------------------------------------------------------------------------------------

올해 초 페이스북 팬 페이지가 대폭 수정되었습니다. 기업들에게는 아주 좋은 소식이죠. 많은 브랜드들이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 세계로 뛰어들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브랜드들은 별다른 노력을 들이지 않고 나름 괜찮은 수의 팬을 모으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팬 수가 많은 것은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는 못합니다. 팬들이 브랜드와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야만하죠.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이 이슈가 되고 있는 요즘 진정한 의미의 팬 페이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한 4개 브랜드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타자는 Pringles입니다. 개인적으로 Pringles 감자칩을 제일 좋아하는데요. 과연 Pringles의 페이스북 팬 페이지는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Pringles 팬 페이지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효과적인 비디오의 사용입니다.

비디오의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입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시각적 자료를 소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Pringles가 업로드한 동영상은 대부분 20초가 넘지 않는 짧은 바이럴 동영상입니다. 바이럴은 바이러스를 떠올리시면 되는데요. 그만큼 전파성이 빠르고 사람들 사이에서 버즈를 일으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바이럴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좋은 크리에이티브와 인사이트를 가지고 매우 짧은 시간안에 메세지를 담아내야 하기 때문이죠. Pringles 바이럴 동영상을 보면 또 저예산을 제작되었기 때문에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누른 사람들의 친구들에게 까지 동영상이 노출되기 때문에 잘 만든 바이럴 비디오 하나가 비싼 TV 광고 안 부럽죠. Pringles의 팬페이지 비법은 바로 동영상이었습니다.

다음 타자는 전세계를 매료시킨 코카콜라입니다. 코카콜라는 이미 소셜미디어마케팅 세상에서는 매우 유명한 존재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마케팅을 매우 효율적으로 시행하고 있죠. 게다가 오프라인 TV 광고도 완성도가 뛰어나고 창의적이라 전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죠.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을지 좀 더 들여다 봅시다.

 

이미 코카콜라 팬 페이지는 팬 수만 1200만명을 훌쩍 넘어갑니다. 코카콜라는 담벼락부터 실험적입니다. 코카콜라가 제작한 콘텐츠가 아닌 팬들이 제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고 있죠.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워낙 최근에 생긴 분야라 전통이라 하기도 그렇지만 그동안의 관습을 거스르는 실험적이고 참신한 방법임에는 확실합니다.

이러한 코카콜라의 혁신은 사진첩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신들이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를 담은 사진들은 올립니다. 어느 정도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계산이 뒤에 숨어있죠. 하지만 이렇게 코카콜라는 사람들이 직접 사진들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카콜라가 시대적 아이콘임을 잘 활용한 것이죠. 사람들이 코카콜라와 나눈 추억들을 올릴 수 있게 해서 노스탤지아를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합니다. 코카콜라라는 상품에 스토리를 결합시켜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죠.

 

하지만 코카콜라 팬 페이지가 정말로 의미있는 이유는 말 그대로 팬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를 사랑한 두 명의 팬이 제작한 페이지를 코카콜라가 이용한 것이죠. 코카콜라는 페이지를 돈을 주고 사서 브랜드화 시키는 대신에 그 둘에게 계속 브랜드를 대표해달라고 부탁했고 이는 많은 방문자들에게 큰 어필을 하였죠. 태생부터가 매우 독특한 코카콜라 페이스북 팬페이지였습니다.

 

오늘 본 이야기들 어떠신가요?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마케팅 끌리시지 않으시나요?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관심있으신분은 제작하는데 10분도 걸리지 않으니 도전해보세요!

댓글 2개:

  1. 나중에

    페이스북에서

    W



    ...

    기대할게

    ㅋㅋㅋㅋ

    답글삭제
  2. @So Yeon Shin - 2010/09/29 13:57
    ㅋㅋ내가



    simple sophisticated stylish한 ㅋㅋㅋ

    haute couture의 세계를 보여드림 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