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6일 목요일

Thy Yourself: Using Social Media to Build the Brand of You Part3

어제 제가 콘텐츠를 작성할 때 어느 정도의 패턴을 만들라고 했는데요. 패턴을 만든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주기적인 반복성을 지닌다는 의미이죠. 패턴을 만들게 되면 상대방이 여러분에 대해 어느 정도 짐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어느 시기에 어느 콘텐츠를 제작할 지 어느 정도 감을 지니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여러분과 상대방 간의 대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반복성은 이러한 장점이 있는 반면 지루함을 준다는 단점이 있죠. 따라서 가끔은 이러한 패턴을 화끈하게 어겨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여러분에 대해 더욱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여러분도 자신만의 다양한 모습들을 어필할 수 있게 되죠.

요즘은 정말 다양한 소셜미디어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잘 조합해서 활용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예를 들어서 Twittertweet은 텍스트 정보를 전달하기에 더 적합한 방면 YouTube의 비디오클립은 동영상 정보를 공유하기에 더 편하죠. 따라서 Facebook, Twitter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셜미디어들을 활용해 여러분의 콘텐츠를 더욱 보완하여 풍성하고 근사하게 만들어보세요.

이번 내용은 많은 자료들이 줄기차게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소셜미디어는 근본적으로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장소이지 프로모션을 하는 장소는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많은 소셜미디어 전문가들이 홍보성 콘텐츠는 전체의 1/3을 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평소에도 우리가 처음 사람을 만나면 대화를 통해 그 사람이 어떤지 파악합니다. 절대로 처음 만나는 사람에 다짜고짜 저는 누굽니다라고 대놓고 홍보를 하지는 않죠. 그러면 상대방은 부담스러울 것이고 다시는 여러분을 찾으려 하지 않을 확률이 높겠죠. 소셜미디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화를 통해 친해지면서 서로를 알아가려고 노력해보세요. 단순히 홍보의 장소로 생각하지 마시구요.

사람들은 여러분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가치들을 찾으려고 할 것입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소셜미디어는 기본적으로 대화의 장소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단순히 가치전달자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도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여러분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아이디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도 있고, 또 자기는 모르고 있었던 자신에 대한 장점이나 단점을 남을 통해 알 수도 있죠. 소셜미디어는 서로가 대화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이 일방적으로 창출한 가치를 남에게 강요하는 구조가 아니라는 말이죠.

이번 슬라이드에서는 ROI (Return on Investment)에 관한 이야기를 해야겠군요. 어느 기업이든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을 한 뒤에는 평가를 하게 되기 마련인데요. 평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화를 하기 위해 광고의 성과를 수량화하는 작업입니다. 안타깝지만 소셜미디어 세상에는 아직 이렇다할 ROI 측정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인데요. 그도 그럴것이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요소에 대해 좌우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서 페이스북을 통해서 어떤 광고를 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Like 등의 기능을 사용해 메세지를 여러곳으러 전파하겠죠.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메세지를 접했는지 트래픽 조사를 해보는 것은 매우 힘든일입니다. 또 하더라도 그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반응했는지 부정적으로 반응했는지도 평가 해야해서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수치화하려는 이유는 이를 통해서 더욱 더 완벽한 마케팅 플랜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죠.

정말 마지막이네요. 여러분들이 이 많은 일들을 잘 하기 위해서는 끈기와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는 것을 모두가 잘 알고 있죠. 하물며 얼굴 마주보고도 하기 힘든 대화를 소셜미디어라는 채널을 통해 하려니 가끔은 더 답답하겠죠. 하지만 중간에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소셜미디어는 슬라이드에 나와 있듯이 붐비는 장소입니다. 군중이 많은 곳에서 튀기 위해서는 여러분만의 독특한 색깔이 필요한 법이죠. 이러한 색깔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꾸준히 투자해야만 합니다. 모두들 승승장구하시길 바랄께요J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