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4일 수요일

Facebook A-Z Part2

어제는 Facebook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오늘은 실제로 어떻게 Facebook을 이용하는지에 대해 배워보도록 합시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실 꺼에요!

---------------------------------------------------------------------------------------------

먼저 Facebook의 기본적인 사항들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할께요.

1. Profile (프로필)

저희가 Facebook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하게 되면 프로필 화면을 마주하게 될거에요. 싸이월드로 치면 미니홈피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싸이월드보다는 훨씬 개방적이죠. 보안 설정은 개인이 알아서 원하는 대로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요즘 Facebook이 고객 정보 노출 사안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죠. 프로필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꼭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 하라는 것입니다. Twitter도 마찬가지지만 소셜네트워킹사이트에서 사진을 안 올리는 행위는 남들로 하여금 이 계정을 믿어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들게하기 때문이죠.

 

2. Page (페이지)

이 페이지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Facebook이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채널로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기업이나 연예인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고 바이럴 마케팅을 펼치기에 적합합니다. Facebook에서는 인사이트라는 서비스를 통해 트래픽을 비롯한 여러가지 페이지 관련 정보를 페이지 개설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이트를 통해 마케팅 성과를 평가해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Facebook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3. Group (그룹)

그룹은 싸이월드의 클럽과 같은 존재입니다. 네이버의 까페와도 비슷하죠. 공개그룹으로 운영할 수도 있고 비공개 그룹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개설해서 자신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을 모아 활동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과 Facebook이 연동이 다 가능하구요. 연동 앱스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또 현재 Farmville, Mafia Wars와 같은 소셜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고 싶은 점은 Facebook도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당연히 상대방이 온라인인 경우 가능하구요. 아닐 시에는 쪽지의 형태로 전달되게 됩니다. 또한 저렇게 광고 영역이 있는데요. Facebook의 광고는 demographically targeted된 광고로서 그 사람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광고가 디스플레이됩니다.

중앙에 저 큰 부분은 우리나라에서는 담벼락, 미국에서는 wall이라고 부르는 공간입니다. 이 곳에 여러분이 글을 남길 수도 있고 친구들이 와서 comment를 달기도 합니다. 저기에 친구들 리스트도 보이네요. 다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로필 사진을 필수입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SNS인 싸이월드입니다. 싸이월드는 미니홈피가 존재하죠. 또 미니홈피가 새로운 창에 뜬다는 점에서 개인성을 많이 강조하는 편입니다. 또 일촌의 미니홈피를 직접 방문해야 글을 남길 수 있는 방식이죠. 이에 반해 요즘 뜨고 있는 Facebook이나 Twitter는 친구들이 남긴 글이 그 친구들의 페이지에 가지 않아도 나에게 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했듯이 구독에 가까운거죠. 각자 장점과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상 싸이월드가 쉽게 자리를 내줄 것 같지도 않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Facebook의 인사이트입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통계치를 제공해주니 기업들 입장에서는 매우 편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의 Facebook을 있게 한 것중 Like(좋아요) 기능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말 그래도 자기가 마음에 드는 글이나 링크 등에 Like를 눌러주는 것인데요.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번에 포스팅했듯이 리바이스의 경우에는 리바이스의 소셜플러그인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Like하면 바로 그 제품이 Facebook Wall에 올라가게 되고 친구들도 이 정보를 공유합니다. 요즘은 또 많은 뉴스사이트들이 Facebook을 비롯한 소셜네트워킹사이트와 연동이 되어 있어서 외부사이트에서도 Like만 누르면 여러분의 친구들과 좋은 정보를 클릭 하나로 공유할 수 있죠.

 

자 오늘은 그럼 Facebook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꼭 한번 오늘 계정을 만들어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내일은 Facebook을 어떻게 마케팅 채널로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