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30일 월요일

The Basics of Social Media Marketing ROI Part2

비는 그칠 줄을 모르네요... 오늘은 일주일의 시작인 월요일이기도 하지만 8월의 마지막 날이기도 하죠! 내일부터는 이제 가을인데요~ 올해도 낭만 있는 가을 보내시기를 바랄께요!

----------------------------------------------------------------------------------------------

전반적이 이해를 돕기 위해 이번 슬라이드를 가져와봤습니다. 기업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시행한다고 하면 투자를 하겠죠. 투자는 돈이 든다는 사실도 저번 시간에 알아봤구요. 투자를 기반으로 실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면 사람들로부터 반응이 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인데요. 비금전적인 효과와 금전적인 효과로 마케팅 효과가 나누어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금전적인 효과입니다. 돈을 들여 투자를 했으니 그 결과도 돈으로 환산할 수 있어야 겠죠. 오늘은 이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비금전적 효과들을 무시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정화한 돈으로 나타낼 수 있는 ROI에서 금전적 효과들의 측정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죠. 위의 키워드들은 비금전적 효과들의 예인데요. 웹사이트 방문자수, 리트윗, 유튜브 클릭수, 블로그 댓글, 트위터 팔로워 등이 모두 비금전적 효과들의 예입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다들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돈으로 나타낼 수 없는 효과들이죠. 파워블로거들이 자신들의 블로그에 여러분의 제품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해주면 물론 좋죠. 하지만 사업은 안타깝게도 돈이 오고 가는 일이라 이렇게 묘사적으로만 설명할 수 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아까도 설명했듯이 비금전적 효과들이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ROI에 있어서 이러한 비금전적 효과들은 가능성을 나타내죠. 그리고 실제 금전적 효과들은 실현된 가능성을 말합니다. 결국 기업은 이러한 비금전적 효과들이 금전적 효과들로 전환될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죠? 이제 본론으로 돌아갑시다. 어떻게 하면 소셜미디어마케팅 ROI를 제대로 측정할 수 있까... 처음에 말했지만 아직 정확한 일련의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제안은 할 수 있죠. 첫번째는 기준을 설정하라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 ROI를 측정하려면 소셜미디어을 활용하기 전과 후로 기준을 나누어야 겠죠.

베이스라인 설정 작업을 하고 나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나서 얼마만큼의 변화가 생겼는지를 도식화해볼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 후에 60%의 성장을 거두었다면 기업 마케터들은 어떠한 요소들이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냈는지 한 번 알아봐야 겠죠.

두번째 단계는 타임라인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타임라인을 활용하여 어떤 시기에 어떤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것인지 포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ROI 측정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질문의 해답은 다음 슬라이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업은 주 단위로 타임라인을 설정했는데요. 예를 들어 볼께요. Paula starts Tweeting이 5월 12일에 계획되어 있는데요. 그렇다면 기업이 나중에 ROI 작업을 할 때 5월 12일 이후에 발생한 변화에 대해서만 Paula starts Tweeting의 효과를 확인하면 되겠죠. 시작도 하지 않은 5월 1일에 이 마케팅의 효과가 나타났을리는 만무하니까요. 이렇게 특정 소셜미디어마케팅이 효과를 끼치는 가능 범위를 가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타임라인입니다. 또 이렇게 하면 언제 무엇을 할 지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구요. 저번에도 말했듯이 한정된 자원을 잘 사용하여 기업의 이윤도 창출하고 마케팅 비용도 낮추는 것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을 기업들이 시작한 목적이니까요.

 

내일은 또 몇 가지 다른 비법들을 공개하도록 할테니! 기대해주시구요. 9월에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팅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