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6일 월요일

B2B Case Studies: IBM & Kodak

안녕하세요. 어제는 꿈과 희망이 넘치는 에버랜드에 소풍을 갔다오느라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어제 T-Express를 탔는데 진짜 스릴만점이더라구요. 비록 2시간을 기다려야했지만요... 삼성의 세계에 SK에 흔적이 있는 것을 보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제 포스팅을 시작해볼께요:)

---------------------------------------------------------------------------------------------

한동안 B2C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만 소개해드려서 오늘은 B2B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를 한 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들은 바로 IBM, UPS, Kodak인데요. 사실 B2B 소셜미디어마케팅이 B2C만큼 정착이 안 되어서 사례 자체가 매우 적고 그 중에서도 성공한 사례는 드문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이 세 회사들이 어떻게 B2B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는지 살펴보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여러분과 함께 공유해봅니다.

IBM은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컴퓨터회사이자 또 잘나가는 IT 컨설팅회사입니다. IT 업계의 선구자 답게 IBM은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의 존재를 잘 몰랐을때부터 B2B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해왔습니다. 그간의 노력이 지금와서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죠. 몇년 전에 IBM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자들을 타겟으로 두고 제작한 재밌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거의 300,000의 시청수를 자랑할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한 편 보실까요?

그렇다면 IBM이 선택한 트위터 전략은 무엇이엇을까요? 바로 전직원들이 트위터홀릭이 되도록 장려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IBM은 B2B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있어 트위터를 통한 업계 전문가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설정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자신들의 직원들이 바로 업계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이 목표를 달성하기가 더 용이하죠. 직원들을 브랜드의 얼굴로 내세워 소셜 미디어 영역에서 상호교류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타겟을 확실히 하고 나니 IMB의 트위터는 성공할 수 밖에 없었죠.

진짜 IBM 계정을 검색하면 여기에 다 나열할 수 없을만큼 셀 수 없는 계정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각각 계정은 조금씩 다른 테마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죠. 예를 들어 여러분이 IBM 이벤트에 관심이 있다면 @IMB_Events를 팔로잉하시면되고 IBM 브라질에 관심이 있다면 @ibmbrasil을 팔로잉하시면 됩니다. 아마 업계 전문가들은 이미 그러고 있겠지만요.

다음 타자는 바로 코닥입니다. 코닥은 사실 디지털카메로로 넘어오면서 필름 구매가 뚝 끊기자 힘든 상황을 겪어야 했는데요. 그런 코닥이 재기를 노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럼 코닥의 B2B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알아볼까요?

코닥은 IBM과 달리 계정을 많이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이 @kodakidigprint입니다. 4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선택한 이 사이트는 매우 유용한 콘텐츠들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닥의 B2B 소셜미디어마케팅에는 또 다른 중요한 축이 있습니다.

바로 www.growyourbusiness.kodak.com! 이 사이트는 직원들이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로 비즈니스 성장과 관련된 인사이트를 다른 기업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가 있는 곳을 다른 기업들이 쉽게 지나치기란 쉽지 않겠죠. 믿음을 주기 위해 모든 포스팅에는 작성을 한 직원 얼굴이 올라와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포스팅은 트위터와 연동되어 트위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죠.

카테고리도 생각보다 다양하고 글 수도 많이 축적된 점이 매우 고무적입니다. 고해상도 프린팅에 많은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답게 프린팅에 관한 글도 매우 많구요.

코닥은 또 전용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전 직원이 코닥에 관한 악성루머를 퍼뜨리고 다녀서 위기관리용으로 시작었지만 지금은 좋은 영상 콘텐츠와 함께 괜찮은 반응을 얻고 있는 중입니다. 아무래도 동영상이다 보니 최근 영상은 10월 말이군요.

 

오늘은 이렇게 IBM과 코닥의 B2B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회사가 공통점으로 지닌 점이 있다면 자신들의 직원을 얼굴로 내세워 신뢰감과 전문성을 부각했다는 점인데요. 아무래도 타겟이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더 그런것 같네요. 이 글을 보시면서 새로운 영감을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