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4일 일요일

Social Media in the Middle East Part1

집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어서 그런지 힘이 나네요! 이제 조금 있으면 새로운 일주일이 시작됩니다. 모두들 힘내시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는 그런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ference: http://www.seodubai.org/social-media/social-media-in-the-middle-east-that-you-can-use

---------------------------------------------------------------------------------------------

오늘은 좀 더 색다른 이야기를 여러분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중동하시면 어떤 이미지가 머리 속에 떠오르시나요? 저는 예전만 해도 석유와 사막이 가장 먼저 떠올랐는데요. 제가 가려고 준비 중인 대학이 UAE에 있는 NYU Abu Dhabi다 보니 중동에 대해 조사할수록 중동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지 느끼고 있습니다. 중동에서도 현재 소셜 미디어가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요. 트위터와 페이스북도 물론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제가 여러분께 소개할 소셜 미디어들은 중동이 본고지인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입니다. 중동이 엄청난 시장으로 부상하는 건 잘 알고 계시죠? 이번에 중동 소셜 미디어를 잘 공부해서 중동을 타겟으로 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구상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1. 3alaRasi

이 사이트는 만화, 캐리커쳐, 사진, 동영상들을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가 자체 제작한 콘텐츠도 있지만 대부분이 UGC(User-Generated-Contents)입니다. 제가 아랍어를 못해서... 완벽한 설명을 드릴수는 없지만... 그래도 동영상이나 캐리커쳐를 보면 재밌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아랍에서 인기가 좋다고 하니 여기에 기업들이 재밌는 만화나 동영상을 제작하여 올리면 대박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 3zeema

3zeema는 어떤 사이트일까요? 핸드폰을 그림을 보고 많은 분들이 추측을 하셨겠지만... 바로 친구들이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이벤트 organizing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적인 모임이든 프로페셔널한 모임이든(예를 들어, 회사의 미팅 자리)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Baralbait

중동에도 위치기반서비스(LBS)가 있습니다. Foursquare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친구들이 어디에 있는지 금방 찾아낼 수 있구요. 또 특정 장소에 얽힌 경험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LBS의 인기는 중동에서도 마찬가지이네요. 사람들이 원하는게 결국은 어디나 비슷하다는 이야기이겠죠? 요즘 글로벌 기업들의 화제인 global한 콘텐츠를 어떻게 localize하는가에 대한 생각도 할 수 있겠네요.

 

4. LEBConnection

People and Projects라는 문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LEBConnection은 비즈니스 지향적인 사이트입니다. 전세계 일자리 소식, 프로젝트 사업 공지 등 아랍인들의 비즈니스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제가 지금까지는 본 적이 없는 종류의 소셜 미디어라 매우 신기한데요. 페이스북만큼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기엔 특정 분야를 타겟으로 하고 있지만 매우 유용한 사이트인 것 같네요.

 

오늘은 이렇게 중동의 소셜 미디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1탄에 불과합니다. 아직 많은 중동의 재미있고 신선한 소셜 미디어들은 내일 공개할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