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31일 일요일

Etsy: How to Generate New Ideas from Twitter Community

안녕하세요! 벌써 11월이네요. 두달 후면 이제 고3도 끝이네요... 모두들 원서 준비로 매우 바쁜데요. 3학년 1반 친구들 모두 대박났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행복한 하루 되세요!!!

Reference: http://business.twitter.com/twitter101/case_et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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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Etsy입니다. Etsy는 핸드메이드 제품을 사고 판매하는 온라인 회사입니다. 2005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시작한 Etsy는 이제 65명이 넘는 직원을 거느릴만큼 성장했는데요. Etsy를 통해 제품을 팔려는 가게들도 무려 250,0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Etsy 뉴욕 사무실

 

Etsy의 트위터 이야기

Etsy가 트위터 대열에 합류한 것은 2007년 겨울입니다. 당시 얼리어답터인 직원의 제안으로 트위터를 개설하게 되지만 초기에는 트위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머지 않아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Anda Corrie (현 @Etsy 트위터 계정 매니저)는 Etsy를 통해 핸드메이드 제품을 파는 가게들이 트위터를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Etsy 트위터도 변화를 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녀는 통찰력을 지닌 Etsy 팔로워들의 피드를 분석하며 어떻게 하면 트위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를 하게 됩니다. 그녀는 지금도 "Etsy 커뮤니티는 엄청난 아이디어들로 넘쳐납니다"라고 말합니다.

 

Etsy는 어떻게 트위터로 부가가치를 창출했을까?

초기에 Etsy는 트위터를 자사 블로그인 The Storque의 새로운 포스팅을 공유하려는 목적으로만 사용했습니다. Anda는 트위터가 블로그의 RSS 피드를 넘어서는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트위터를 가지고 여러가지 실험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현재 Etsy는 트위터를 통해 Etsy 가게들의 창의적인 상품들을 소개하고 가치있는 팁들을 공유하거나 앞으로 다가오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tsy는 또한 트위터를 통해 Esty에 핸드메이드 제품을 공급하는 가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Anda Corrie는 트위터가 씽크탱크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고객들이 Etsy에 관련된 질문들을 던지면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답변을 제공하고 고객들의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모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냅니다. Anda Corrie는 이렇게 Etsy-Etsy 공급업체-Etsy 고객으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포커스 그룹이라고 표현합니다. Etsy는 하나의 긴밀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그 커뮤니티로부터 배우려는 자세를 지닌 그룹은 성공하게 되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Anda Corrie는 트위터는 집단 지성이 활약하는 곳이라며 Etsy가 최근 공예제품 페어를 열기 위해 자사 커뮤니티로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은 일화를 전해주었습니다.

 

"트위터는 매우 환상적인 곳이에요. Etsy가 트위터를 통해 질문을 던지며 수백가지의 흥미로운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인터넷 검색을 했다면 수시간이 걸릴 일을 트위터덕분에 몇 분안에 해결할 수 있죠. 더욱이 정보의 질과 양 모두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이에요. 요즘은 트위터를 통해 Etsy 팔로워들이 Etsy의 어떤 제품들을 애용하는지 알아보고 있어요. 즉석 설문조사나 피드백을 통해서 말이죠."

 

Etsy 커뮤니티의 위력

Etsy 커뮤니티의 위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Etsy는 2009년 4월 24일 Etsy Day라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이벤트는 어떻게 탄생한 걸까요? 사진작가이자 Etsy 공급업자인 SchuGirl은 그녀 주변에 Etsy에 대해 아는 사람이 적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녀는 Etsy 웹사이트 포럼을 통해 이 사실을 알렸고 Etsian들이 연합하여 4월 24일 Etsy를 알리는 이벤트를 런칭한 것입니다. Etsy Day는 단순한 홍보 이벤트가 아니라 Etsy 풀뿌리 커뮤니티의 단결과 충성심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오늘은 뉴욕의 핸드메이드 온라인 판매 회사인 Etsy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Etsy는 트위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1) 트위터는 또 하나의 거대한 씽크탱크이다.

2) 잘 키운 트위터 커뮤니티가 브랜드를 살린다.

 

Etsy의 팔로워가 되고 싶으신 분은 @Etsy를 팔로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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