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8일 목요일

15 Facebook Marketing Lessons from the Top 50 Brands Part2

안녕하세요! 벌써 금요일이에요. 일주일이 또 정신없이 흘러갔네요. 이번 주말에도 가족, 친구 혹은 연인과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할께요:)

Reference: http://www.slideshare.net/axe324/15-fb-learnings

---------------------------------------------------------------------------------------------

여덟번째 비법은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통제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팬 페이지는 브랜드만의 공간이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팬들의 공간이라고 봐야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팬들은 여러분보다 소비자 그룹으로서 브랜드 팬 페이지에 대한 더 많은 책임을 지니기도 합니다. 따라서 팬 페이지를 팬들이 운영하게 내버려 두세요. 미친 짓을 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코카콜라 팬들이 팬 페이지에 올린 재밌고 신나는 동영상이 종종 대박나는 거 아시죠?

아홉번째 비법은 가짜 계정을 무작정 닫지 말라는 것입니다. 맥도날드의 경우 워낙 다국적기업이다보니 가짜 페이스북 팬 페이지가 수도 없이 존재했습니다. 맥도날드 마케팅 디렉터가 내린 결정은 하지만 매우 색다르고 획기적이었습니다. 팬 수가 많고 콘텐츠가 좋은 팬 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맥도날드 공식 계정 자격을 부여한 것입니다. 팬들이 브랜드와 감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여러개 존재한다는 것은 값비싼 자산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열번째 비법은 소비자들의 불만은 즉각즉각 해결하라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즉각적인 답변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불만을 토로하는 고객을 내버려두는 일은 정말 바보같은 일입니다. 예전에 체격이 크다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았던 트위터 유저가 날린 트윗하나로 항공사가 대대적인 공식 사과를 한 일 기억나시나요? 일이 터진 후 나중에 달래면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들뿐입니다. 마음에 안 드는 점을 말해주는 고객을 소중히 생각하고 품어주세요.

열한번째 비법은 최고의 리서치팀인 여러분의 팬들을 잘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팬들은 브랜드의 내부, 외부 소식을 매우 빠삭하게 알고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나쁜 루머가 돌고 있을 때 그러한 루머를 먼저 캐치해내는 건 대부분 브랜드가 아니라 브랜드의 팬들입니다. 팬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팬들과 함께 팬 페이지를 만들어나가세요. 팬들이 여러분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상상이상입니다.

열두번째 비법은 팬들은 자신들이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인상을 받지 않는 이상 여러분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는 것입니다. 팬들은 브랜드의 팬이 되기 위해 또 브랜드의 잦은 업데이트를 따라가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정작 아무런 노력없이 몇 달러짜리 상품을 팔려고 합니까? 팬들 스스로가 브랜드로부터 특별한 대접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세요. 그러면 팬들도 여러분의 제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이런게 바로 윈-윈 게임 아닌가요?

열세번째 비법은 바로 팬들이 여러분의 든든한 군대라는 것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을 통해 깊은 충성심이 생긴 팬들은 기꺼이 여러분을 위해 경쟁 브랜드와 싸움을 해줄 의향이 있습니다. 만약 경쟁 브랜드에서 여러분의 브랜드에 흠집이 나는 발언을 조금씩 퍼뜨린다면 여러분의 팬들이 이를 악물고 나서서 좋은 댓글을 달아주고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줄 것입니다. 팬들이라는 든든한 지원자가 옆에 있음을 절대로 잊지 마세요.

열네번째 비법은 훌륭한 기업 앱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요즘 브랜드 앱이 정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케팅 업계는 이제 "잘 만든 앱 하나 백 광고 안 부럽다"라는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우디는 자사의 자동차들을 모델로 내세운 레이싱 게임 앱을 무료로 배포하여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 앱은 팬들에게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좋은 매개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돈이 들긴 하지만 정말 해볼만한 투자입니다.

정말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마지막 비법은 바로!! 레슨은 항상 5의 배수로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작가가 유머를 발휘하네요. 그 동안 14개를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