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6일 수요일

Twitter as Marketing Tool in France Part1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화창해서 기분이 매우 좋은데요. 저도 내일이면 노트북이 수리되서 온다고 합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오늘은 프랑스어로 된 트위터 관련 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비록 짧은 불어 실력이지만 이번 자료를 통해 과연 프랑스에서는 트위터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또 어떤 식으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he following presentation was shared by Action Web on slideshare.net
파랑새(트위터)가 지금 프랑스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3가지 질문에 답을 해보려고 합니다.
1. 트위터마케팅 도입이 꼭 필요한가?
2. 지금 당장 트위터마케팅을 시작하지 않으면 어떤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인가?
3. 트위터마케팅 성공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세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슬라이드는 숫자를 통해 본 프랑스의 트위터 현황입니다. 마이크로블로깅 사이트인 트위터는 2006년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2009년 5월을 기준으로 3000만이 넘는 회원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의 인기 고공행진은 계속 되고 있는데요. 이는 트위터가 세계화를 위해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008년 프랑스에서 미약한 시작을 한 트위터는 2009년에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2009년 11월 프랑스어 트위터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프랑스도 트위터가 없어서는 안 될 마케팅 도구가 되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마케팅 도구로서 트위터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1. 브랜드, 기업, 상품, 서비스 등과 관련된 새로운 네트워크를 창출한다.
2. 새롭게 창출된 네트워크와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대화를 한다.
3. 웹사이트, 블로그 등의 트래픽 증가를 불러온다.
4. 최종사용자의 필요를 고려하며 상품, 서비스와 관련해 네트워크에 자문을 구한 뒤 상품개선을 한다.
5. 특가 판매, 선물, 독점 정보 등을 통해 고객 네트워크의 충성심을 키운다.
6. 리트윗과 같은 바이럴 기능을 사용하여 브랜드, 상품, 서비스 등과 관련된 버즈를 만들어낸다.
7. 네트워크의 충성심을 기르고 강화하기 위해 깜짝 판매, 독점 프로모션 등을 특별 기획한다.
8. 브랜드, 기업, 상품, 서비스 등과 관련해 현재 상황, 부정적 버즈,그 외 다른 정보에 빠르게 대응한다.
9.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터넷 평판을 따라가고 반응한다.
10. 현재 상황을 따라가고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감시한다.
흥미로운 기능들 이외에도 기업은 절대적으로 트위터를 그냥 내버려 둘 수 없습니다. 자신의 구역에만 머무려 있으려하고 미디어에서 벌어지는 위기 상황을 무시하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소셜미디어를 비롯한 미디어가 고객들의 삶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죠.

내일은 트위터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기업이 부담해야 할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늦은 시간이긴 하지만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 2개:

  1. 트위터의 마케팅 케이스.

    잘 정리해뒀네요. 감사^^

    답글삭제
  2. @nenwolf - 2010/10/13 23:57
    감사합니다~

    유용하다고 하시니 기분이 좋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