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7일 목요일

Twitter as Marketing Tool in France Part2

내일은 제가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는 관계로 지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밤이면 슈퍼스타K 또 다른 탈락자가 나오겠군요. 개인적으로 고은 시인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지 못해 정말 안타깝습니다. 내년을 기약해 봐야겠죠? 우리 모두 힘내서 또 바쁘게 하루를 살아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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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트위터가 프랑스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더 나아가 마케팅 도구로서의 트위터의 역할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조금 각도를 달리하여 트위터 마케팅을 하지 않을 경우 기업이 안게 될지도 모르는 리스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일시적 유행(fad)라고 주장합니다. 과연 그럴지는 지금 알 수는 없지만 소셜미디어가 우리에게 주는 장점을 무시하기란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리스크들이 있을지 한 번 파헤쳐 봅시다! The following presentation was shared by Action Web on slideshare.net

이 프레젠테이션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은 바로 "트위터를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까?"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당장 트위터가 미래에 어떤 영향을 불러올지를 아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그 말은 반대로 말해서 최대한 빨리 트위터 내에서 포지셔닝을 한다고 해서 손해볼 것은 없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지금 빨리 트위터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나중에 기업은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발달의 측면에서 매우 값비싼 실수를 저지르게 될지도 모릅니다.

앞의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1. 당신은 현재 가장 빨리 바이럴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그냥 지나칠 준비가 되어있나요?

이 프레젠테이션의 작성자가 생각하기에 현재 가장 빨리 바이럴을 형성할 수 있는 미디어는 트위터말고는 없다고 합니다. 매우 많고 압축적인 정보를 빠르게 확산 시키는데는 최고라는 이야기이죠. 트위터에서는 실시간으로 버즈가 형성되고 있는데 여러분은 가만히 옆에서 지켜만 보실텐가요?

 

프레젠테이션에 덧붙여 설명하자면 트위터가 이렇게 빠르게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는 이유에는 Retweet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단 트위터는 140 정도의 아주 압축적인 정보만 담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코리아에서는 140자가 넘어가는 트윗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장려하지는 않는 사항입니다.) 140정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그 정보에 반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보가 마음에 들면 Retweet을 통해 자신의 네트워크에 있는 사람들과 또 다시 한 번 정보를 공유하고 이는 트위터가 가진 최대 무기라고 할만합니다.

2. 당신은 반응하지 않고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당신의 브랜드에 대해서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가만히 내버려 두기만 할껀가요? 빠르고 효율적인 답변을 할 권리를 지니면서 당신의 이미지를 더 좋게 하기 위해 어느 정도 컨트롤하고 싶지 않나요?

여러분이 yes라고 답하든 no라고 답하는 사람들은 트위터 상에서 당신의 브랜드에 대해 끊임없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트위터 상에 존재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전혀 모를텐데 괜찮은가요? 사람들은 당신의 브랜드에 관한 다양한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말이죠. 부정적인 대화가 오고 간다면 재빠른 감시를 통해 시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또 긍정적인 대화가 오고 간다면 그런 대화가 더 빨리 확산되도록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트위터 상에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이미 많은 장점을 얻게 됩니다.

3. 당신은 당신의 경쟁자들이 먼저 트위터를 점령하는 것을 내버려두실 준비가 되어 있나요? 그들보다 먼저 트위터를 선점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이번 질문에도 여러분이 yes라고 답하는 no라고 답하는 트위터는 계속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발전해 나가는 트위터를 활용하는 경쟁기업들의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모드를 무시하는 것은 나중에 엄청난 댓가를 치루게 할 수도 있습니다. 상상해보세요. 당신의 경쟁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고객과의 감정적 거리(emotional distance)를 조금씩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브랜드가 트위터에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을 안다면 고객들이 상대적으로 거리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브랜드 충성도는 엄청난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재화가 아닙니다. 트위터는 값비싼 충성도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오늘은 트위터를 활용하지 않는 기업이 미래에 안게 될지도 모르는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1. 트위터를 통해 엄청난 버즈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2. 트위터를 통해 브랜드의 평판과 대화를 감시하고 통제할 수 있는 도구를 놓치게 된다.

3. 트위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고객의 충성도를 놓치게 된다.

이렇게 많은 것을 놓치면서까지 트위터를 안하실 분 계신가요?

 

내일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트위터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록 할께요!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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