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일 목요일

The Basics of Social Media Marketing ROI Part3

오늘 아침을 산뜻하게 블로그 포스팅으로 시작하고 싶었는데요! 폭풍 때문에 정전이 되서... 전기가 오후 늦게 들어온 거 있죠? 누가 용인 모현면 시골 아니랄까봐... 급식에도 차질이 생겨서 저희 반은 부모님들께 식량 배달 SOS에까지 청했답니다! 정말 가을에 폭풍이라니... 저의 로맨틱한 가을은 어디로 사라진걸까요?! 그래도 오늘 힘차게 시작해보겠습니다:)

----------------------------------------------------------------------------------------------

소셜미디어마케팅 ROI 측정 기준에 대해서 저번 시간부터 알아보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이 복잡하죠?소셜미디어가 아무래도 신흥 미디어다 보니 아직 연구 중이라서요. 소셜미디어마케팅 ROI 측정법도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통해 방향성은 제시되고 있지만 확실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우리는 계속 알아볼려고 노력해야겠죠? 시작할께요:)

"판매 수익을 주시해라!"가 세번째 가이드라인인데요. 저번에 CEO가 주문했던 2가지 사항이 기억나시나요?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동시에 이윤도 증대시켜라! 정말 어려운 주문인데요. 이제 어떻게 하면 저 두가지 항목을 체크해볼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판매수익이 증가했다는 말은 기업에게 있어서는 더 많은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이죠. 타임라인 상에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시행한 후 더 많은 판매수익을 거두었다면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어느 정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죠. 하지만 판매수익만으로는 아직 뭔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판매수익이 증대했다는 것은 더 많은 돈을 벌었다는 의미이지. 반드시 거래량이 늘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어떤 상품의 가격이 인상되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도 있죠. 하지만 거래량이 늘고 거기에 판매 수익까지 증대되었다면 소셜미디어마케팅이 나름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거래량의 증가도 아직까지는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데요.

마케팅의 주요 목적 중 하나가 잠재 수요자들이 실제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도록 하는 것인데요. 위에서 체크한 거래량은 그러한 내용을 충분히 반영해주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고객이 갑자기 지름신이 강림해서 대량으로 구매할 수도 있으니까요. 따라서 신규 고객의 수를 체크해보는 것이 더욱 더 정확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에 2가지 사항이 충족된 사항에서 신규 고객의 수까지 증가했다는 의미는 소셜미디어마케팅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번 슬라이드에서는 저번 시간에 이야기 했던 비금전적 요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하는데요. 단계 4의 제목을 조금 의역해보면 "거래 전 지표들을 측정해보세요!"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이러한 지표들은 왜 측정해야 할까요? 바로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가수요자들이 실수요자들로 전환되어 우리 기업의 이윤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긍정적인 콘텐츠가 웹상에 많이 존재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콘텐츠를 보고 그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받는 다는 의미가 됩니다. 파급효과가 매우 크죠. 게다가 기업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할 때 주력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최대한 긍정적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시키면서 부정적 콘텐츠가 주는 논란을 최대한 빨리 잠재우는 것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러한 지표들의 측정은 좋은 자료가 되는 것이죠.

그 외에도 기업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방문자수, 클릭수, 코멘트들을 잘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그려보면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얼마나 많은 성과를 거두었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 ROI에 있어서 제일 힘든 것이 사실 객관화 할 수 있는 수치들이 적고 어렵다는 데에 있는 것인데요. 그나마 앞에 언급한 수치들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정도 믿을 만한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또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검증을 하고 보완을 해야겠지만요.

기업에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할 때에는 먼저 소셜미디어가 정말 효과가 있다는 것을 CEO에게 설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올린 포스팅을 보면 효과가 있다는 말을 부인하긴 힘들겠죠? 그렇게 마음을 먹고 나면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미 결정을 내렸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서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겠죠! 다들 힘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