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7일 화요일

The North Face: An Early Adoptor of Twitter Marketing

안녕하세요. 요즘은 날씨가 선선해서 공부하는 학생 입장에서는 매우 좋네요. 오늘부터는 당분간 그 동안 제가 소홀히 했던 소셜미디어마케팅 성공 사례 소개를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10개 정도의 기업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오늘 제가 여러분께 소개할 기업은 중고등학생들의 영원한 친구, 바로 The North Face입니다. The North Face는 야외활동용품들을 취급하는 회사입니다. 모조품들이 많을 만큼 인기가 많은 The North Face가 트위터마케팅에서도 단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서 여러분과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오늘의 이야기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께요!

 

   제목에서도 말했듯이 The North Face는 트위터마케팅 초기주자입니다. 2007년 10월에 트위터에 가입한 The North Face는 처음에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할 지에 대해 엄청난 고민을 했다고 합니다. 고객들과 어떠한 대화와 가치를 나누면 좋을지에 관해 갈피를 못잡고 있었던 것이죠. 따라서 처음에는 기존 마케팅에서 해왔듯이 상품 홍보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반응이 좋지 않았죠. 끊임없는 회의를 통해 결국 The North Face는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 중에 하나인 "야외활동"이라는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겠다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러고 나자 놀랍게도 사람들이 점차 반응을 보여왔고 The North Face는 지금과 같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he North Face만의 목소리를 찾아낸 것이죠. 자 그렇다면 실제적으로는 어떠한 마케팅을 벌여왔는지 조목조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에 The North Face는 고객들의 야외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만들자는 모험에 착수합니다. 그 해 12월에 The North Face는 세계의 가장 최신 날씨를 보도해주는 아이폰 앱을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게 됩니다. 250,000명이 이 앱을 다운로드 받았을 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The North Face의 앱은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아 점점 더 성장하게 됩니다. 피드백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이 공동체적 가치를 반영해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이러한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The North Face는 이 앱의 2.0 버전을 발표하게 됩니다.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트위터와의 연동이 가능해졌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렇게 하자 엄청난 변화가 발생합니다. 사람들이 특정 스키리조트에 관한 피드들을 트위터에 올리게 되면 The North Face가 그 피드들을 다시 종합하여 그 스키리조트에 대한 정보를 앱 사용자들에게 제공한 것이죠.

 

   The North Face의 앱이 시사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들이 기업에서 바라는 가치를 전달해주었다는 점에 있습니다. The North Face는 스키용품과 의류로도 매우 유명하죠. 이러한 가치를 앱이라는 도구를 통해 The North Face가 고객들에게 전달해주었고 사람들은 거기에 반응한 것이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이러한 앱의 진화에 고객들의 피드백이 적극 반영되었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앱을 무료로 다운 받는 수동적 주체에서 앱의 발전에 아이디어를 제시해주는 능동적 주체로 변화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트위터에 발을 들여 놓은 The North Face는 머지 않아 또 다른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초기에 트위터를 시작할 때에는 엄청 많은 트윗들을 받았지만 점차 그 수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내용도 포커스를 잃어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The North Face는 자신들에게 한 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The North Face가 사람들이 친구가 되고 싶은 존재라면 그들은 무엇에 관심을 가질까? 또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에 그 관심을 어떤 방식으로 소통할까?"라는 정말 기본적인 질문 말입니다.

   2009년 여름 The North Face는 본격적으로 어떻게 하면 트위터를 자신들의 마케팅 기지로 삼기 위해 여러가지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합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아이디어들 중에서 The North Face가 고른 아이디어는 이상할 정도로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바로 The North Face의 브랜드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유포하자는 발상이었습니다. 이 후로 The North Face는 운동선수, 여행, 야외활동 관한 뉴스들을 트윗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야외활동이라는 가치를 대표하는 회사로서 환경, 지역축제에 관한 정보들도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팔로워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리트윗수는 솟구쳤습니다. The North Face는 트위터세상에서 자신들만의 가치를 찾아 마케팅에 성공하여 우뚝 솟아올랐습니다.

   The North Face의 소셜미디어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점은 바로 고객들이 바라는 가치를 전달했다는 점입니다. 스키리조트, 환경, 운동선수, 여행에 관한 정보는 야외활동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들입니다. 그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자료이죠. 그러한 정보들에 The North Face만의 색깔을 덧입혀서 고객들과 대화를 했기 때문에 엄청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늘은 The North Fac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The North Face를 팔로잉하고 싶어지셨나요? 그렇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thenorthface를 팔로잉해주세요.

댓글 4개:

  1. 트위터에 대한 글이네요.

    아직 우리같은 학생들에게는 스마트폰이 잘 보급이 안 된지라 몸소 체험하기에는 약간 힘든 트위터지만, 이렇게 기업들이나 정치인, 심지어 연예인들도 앞장서서 트위터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 파급효과가 대단하긴 한 것 같네요 ^^

    수고하세요~

    답글삭제
  2. @YJ - 2010/09/08 20:55
    네 ㅎㅎ

    개인적으로 학생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냐는 질문에 관해서는 저도 여러가지 생각이 드는데요

    세상을 내다보면 소통하는 창구라는 점에서는

    매우 긍정적이지만 학생들이 중독될 수도 있어서요..

    학업에는 약간 방해가 ㅎㅎ

    이건 뭐 결국 도구의 문제가 아니라

    쓰는 사람의 문제이긴 하지만요 ㅎ

    트위터 매우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계속 이러한 트위터마케팅 케이스들을 소개할테니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답글삭제
  3. 기업의 정체성과 소비자 니즈사이에 있는 교집합을 발견하고 컨탠츠로 사용하는 소셜전략이 필요하군요^^

    동시에 어플리케이션, 이벤트와 같은 순간적 자극도 섞구요.



    2007년에 트위터를 시작했다니...엄청나네요.

    DB 만해도..억.

    답글삭제
  4. @nenwolf - 2010/09/12 20:38
    The North Face가 트위터에서 엄청난 가능성을



    일찍 발견하고 수차례 시행착오를 거쳤기 때문에



    이 정도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겠죠?!



    저도 nenwolf님의 말에 공감해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