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4일 토요일

Social Media Marketing Class 101 Part2

정말 오랜만에 달콤한 늦잠을 잤어요... 역시 고3에게 늦잠은 사치인가봐요. 갑자기 제 앞에 할 일이 산더미 같이 쌓여있네요. 일단 블로그 포스팅으로 상쾌하게 시작하면 오늘 안에 끝낼 수 있겠죠? 그럼 시작!

----------------------------------------------------------------------------------------------

Why invest in social media if it's just a "process" while there are other media like TV ads, magazine ads and online ads that shows quicker impact?

소셜미디어가 단순한 과정이라면 우리는 왜 소셜미디어에 투자해야할까요? 소셜미디어 말고도 TV 광고, 잡지 광고, 온라인 광고와 같이 빠른 효과를 보여주는 다른 미디어들이 있는데 말이죠.

There are tons of reasons for it, but the biggest reason would be, can you afford not to?

수만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굳이 안 할 이유도 없기 때문이죠.

As I mentioned from last chapter, social media is just the same as basic communication.

제가 저번에 말했듯이 소셜미디어는 기본 커뮤니케이션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In business, social media shouldn't play the role of direct selling.

사업에서 소셜미디어는 직접적인 광고 역할을 담당해서는 안됩니다.

It should instead influence viral conversations, build brand awareness, improve customer service and engage with your target as a "friend".

대신에 소셜미디어는 바이럴 대화들에 영향을 주고, 브랜드 인지도를 쌓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며 당신의 타겟와 친구가 되는 일에 활용되야합니다.

When making purchasing decisions, would you trust a friend or an advertisement?

구매 의사결정을 내릴 때 당신은 친구와 광고 중에 누구를 믿겠어요?

소셜미디어는 이미 인터넷에서 대세가 되었습니다. 불과 5년 전인 2004년만해도 MySpace만이 top 10 리스트에 있는데 2009년에는 Facebook, YouTube, Wikipedia, Blogger 등의 소셜미디어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죠. 2010년 자료를 새로 만든다면 Twitter, Foursquare 등 현재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소셜미디어들도 상위 랭크에 들었을 것입니다. 소셜미디어가 이렇게 대세가 된 상황에서 이 새로운 신흥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마케팅을 한다면 당신의 고객과 훨씬 더 근사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겠죠. 기업은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고객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신뢰를 쌓고자 합니다. 신용사회에서 신뢰는 후에 당신에게 금전적인 이익을 안겨줄것입니다.

Social media gives you the ability to "spy" (legally and ethically) on potential and existing customers to learn what they think about a product or a service.

소셜미디어는 당신이 잠재 고객들과 현재 고객들을 합법적으로 그리고 윤리적으로 스파이할 수 있는 능력을 줍니다. 이를 통해 그들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Isn't it way much powerful than handing out surveys in a mail?

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방법 아닌가요?

소셜미디어마케팅은 비용 면에서도 기존 마케팅 기법들에 비해 비용 효율적입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에 관해서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오해가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공짜다라는 것이라고 제가 여러번 말했는데요. 인력, 기술, 시간 등의 비용이 분명 투입됩니다. 하지만 기존 마케팅 기법들에 비해서는 훨씬 비용면에서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실제로 신문에서 기업이 광고할 자리를 살려면 엄청난 돈이 들어가죠. 하지만 기업이 페이스북에 들어가 기업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돈이 한 푼도 들지 않습니다. 실제로 소셜미디어마케팅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은 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사람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효과는 엄청나다는 것이 많은 기업 사례를 통해 밝혀졌죠. 따라서 소셜미디어마케팅은 비용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이 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지 못해서 안달이지를 잘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앞에서 아까 질문을 하나 던졌죠. "사람들은 광고와 친구 중에서 누구를 더 믿을 것인가?" 당연히 친구입니다. 사람이라면 기업이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보다는 자신을 위해서 객관적인 판단을 내려주는 친구의 평가를 더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과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이죠. 이를 통해 사람들이 기업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지만 친구이기도 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더 믿게 되는 것이죠. 위에 차트에도 나오듯이 사람들은 친구나 가족의 추천, 전문가 리뷰, 소비자 리뷰를 압도적으로 믿고 있습니다.소셜미디어마케팅은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이라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오늘의 수업도 이렇게 빨리 끝나버렸네요.

저는 너무 배가 고파서 점심을 먹으러 가야겠어요!

일요일인데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랄께요:)

댓글 2개:

  1. @Hailey - 2010/09/07 23:24
    지금 백소정한테 평가당하는거임? ㅋㅋㅋ



    그래도 이 긴 글 읽어줘서 고맙다 ㅋㅋ



    이콘 활동 열심히 하고 ㅋㅋ



    언제 한 번 확인하러 급습해야겠어:)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