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7일 월요일

22 Ideas for Your Facebook Page Part2

오늘은 제가 아침 일찍 G20 서울 국제심포지엄에 참가하는 관계로 지금 포스팅을 하도록 할께요^^ 날씨가 예사롭지 않은데 잘 챙겨 입으셔서 환절기 감기 걸리지 말자구요:) 모두들 화이팅!

---------------------------------------------------------------------------------------------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를 활용해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화장품 회사인 CLARINS는 방문자들이 사용하는 제품들과 사용 후기들을 모으기 위해 설문조사 전용 탭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집한 자료를 후에 실제로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반영시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참여율도 높다고 하니 괜찮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위에서 본 설문조사는 작성해야 할 내용들이 좀 있기 때문에 어떤 고객들은 눈길조차 주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런 방문자들의 발목을 붙잡기 위하여 심플하고 재미있는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는 것 또한 하나의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위의 슬라이드에는 Twilight의 두번째 작품인 New Moon에 관한 설문조사이군요. 마우스로 한 번 클릭만 해주는 투표 형식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들의 넓은 인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죠. 여러분이 만든 설문조사나 앙케이트 조사를 작성하고 있는 방문자가 다른 친구들에게도 참여해보라고 초대(invite)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기업 입장에서는 더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고객 입장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남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거양득입니다.

방문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쉽게 다시볼 수 있도록 위젯을 설치하는 것도 기발한 발상입니다. 다양한 위젯을 설치하여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면 브랜드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가 자연스레 올라가겠죠. 조심할 것은 위젯을 너무 중구난방으로 설치하여 브랜드 페이지가 일관성 없고 난잡해 보이지 않게만 하면됩니다.

이번에도 여러분의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인데요. 브랜드 상품을 특정 인물, 장소 혹은 이야기에 연결시켜보세요. PUMA의 경우에는 이렇게 재킷 홍보를 하는데 상품과 관련된 흥미로운 인물을 내세워 방문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결국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스토리를 텔링하는 것이죠. 자사 상품이 좋다는 것을 대놓고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 상품이 고객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들에 대해 이야기하듯이 말하면 고객들도 쉽게 받아들일 것입니다.

불어로 habiller는 "옷을 입히다"라는 뜻인데요. 비유적으로 여기서는 브랜드 페이지가 이목을 끌 수 있도록 디자인하라는 것이겠죠. 플래시 미니 사이트를 개설하거나 웹 서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좀 더 직관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하고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게 하죠. ADIDAS의 경우 이 플래시를 클릭하면 자사의 미니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기업 블로그나 트위터가 눈에 잘 보이도록 해주세요. RSS 유입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에 드는 내용은 언제든지 partager(공유)할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기업이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가치를 선사하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나누면 나눌수록 배가 되죠.

프로필을 공개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프로필에 사진을 올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구요. 브랜드 페이지를 누가 운영하고 있는 지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사람들은 더 믿음을 가지게 되죠. 프로필을 통해 트위터나 다른 콘텐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또 다른 팁이겠죠.

요즘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위터는 트위터 나름대로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나름대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둘은 대체재 관계에 놓여있기 보다는 보완재 관계에 더 가깝습니다. 페이스북에 트위터 내용들을 잘 긁어모아 가져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드디어 마지막 발상이네요. 바로 구독입니다. 방문자들이 주기적으로 브랜드 관련 뉴스를 접할 수 있도록 sign up(등록) 탭을 만들어주세요. 미국 유명 가수인 RIHANNA도 사람들이 뉴스레터에 구독하도록 하여 자신의 음악과 활동에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들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이정도는 해줘야 한 번 잠시 들렸다 가는 방문자가 아닌 진정한 고객이 될 수 있는 거겠죠.

 

어떠세요? 22가지 아이디어 중 마음에 드는 것 찾으셨나요? 항상 실천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괜찮다고 싶으시면 지금 당장 활용해보세요!

댓글 5개:

  1. 페이스북을 활용한 상품 홍보 방법이 참 다양하고 색다르네요 좋은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2. @한사랑 - 2010/09/28 23:05
    감사합니다:)

    페이스북에 관한 다양한 기사들 계속 올려드릴께요~

    이번엔 트위터가 새로 바뀐 거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생각중이에요^^

    답글삭제
  3. 알고보니 우리는 (나만그런가 ㅋ) facebook 기능의 반도 못쓰고 있는 것 같아ㅋ





    트위터도 열시미하고 싶긴한데ㅋ 아직 익숙하지가 않아



    트위터 포스팅 기대할게~

    답글삭제
  4. @한규헌 - 2010/09/29 01:24
    그래~ 고마워~

    특히 넌 아이폰 있으니까 ㅋ

    트위터하기 더 편할꺼야!!

    연대논술잘보고;;ㅋㅋ

    시험에 소셜미디어나오면 ㅋㅋ 짱이겠다 ㅋㅋ

    답글삭제
  5. @변홍준 - 2010/09/29 08:04
    ㅋㅋㅋㅋ 이과라서 나오진 않을텐데...



    thanks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