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4일 토요일

Social Media Marketing Class 101 Part1

벌써 9월 4일이군요. 이제 다음주가 되면 국내대학 수시 접수가 시작됩니다. 한국대학에 지원하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볼까요?

----------------------------------------------------------------------------------------------

소셜미디어마케팅 초보반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사실 저도 초보인데 이렇게 말하려니까 엄청 어색하네요. 그냥 수업 컨셉으로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제목도 Class 101이라고 했는데요. 저기 보시면 "It's not just about the book or the Bird!"라고 되어있죠? 이번 프레젠테이션에서 단순히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 자체만 다루어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늘의 수업 시작해볼까요?

Forget about everything people have said about social media.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관해 당신에게 말해주었던 모든 것들은 잊어버리세요.

Social media is just basic communication, like what you do everyday.

소셜미디어는 단지 여러분이 매일 하고 있는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것입니다.

Executives often focus too much on the channels.

경영진들은 채널에 너무 집중하는 경향이 종종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forums, blogs, podcasts, pictures, and videos are just channels, a bridge to communicate with targets.

페이스북, 트위터, 포럼, 블로그, 팟캐스트, 비디오 등은 여러분이 고객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채널들에 불과합니다.

Think about these channels as languages.

이러한 채널들을 언어라고 생각해보세요.

They can be mastered easily but content and value of the conversation is all it matters.

언어는 마스터할 수 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대화의 내용과 가치입니다.

As Seth Godin said on his blog, "It's a process, not an event."

Seth Godin이 블로그에 말했듯이, "소셜미디어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In business, companies shouldn't invest in social media for quick results.

사업에서 회사들은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며 소셜미디어에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It's a process to build relationship with potential clients, and maintain good relationship with existing customers.

소셜미디어는 잠재적인 고객들과 관계를 쌓는, 현재 고객들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과정입니다.

위의 판서를 통해서 무슨 결론을 얻으셨나요? 결국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있어서 전략이라는 부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죠. 리서치하고 계획을 세우고 무엇보다도 잘 듣는 것이야 말로 소셜미디어마케팅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좋은 내용과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고 나서 좋은 전략과 좋은 채널이 필요한 것입니다.

Most brands and many agencies focus way too much on social media tactics, such as launching Facebook pages, Twitter, creating apps, and trying to create viral videos.

대부분의 브랜드들과 많은 에이전시들이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앱, 바이럴 비디오와 같은 전략에만 너무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ome might get lucky and create buzz, but it's very risky to be too focused on tactics.

몇몇은 운이 좋아 버즈를 만들수도 있겠지만 전략에만 집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Tactics should come last after building a solid foundation of brand image, personality, and engagement online.

전략이라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 성격 그리고 온라인 고객관계에 관한 단단한 기반을 세운 뒤에 와야하는 것입니다.

운이 좋은 회사와 계획을 잘 세운 회사의 차이는 이 그래프에 확연히 들어납니다. 물론 운 좋게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성공한 회사들은 짧은 기간 동안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겠죠. 하지만 머지 않아 그 영향력은 언제 그랬냐는듯이 시들시들해지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치밀하게 계획을 세운 회사는 처음에 느리게 발전할지는 몰라도 그 영향력은 시간이 흐를수록 커지고 또 안정됩니다. 결국 승자는 운이 좋은 회사가 아니라 치밀한 계획을 세운 회사에게 돌아가겠죠. 중요한 것은 계획을 잘 세운 회사들이 처음에 효과가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계획을 쉽사리 접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기다리면 후에 웃게되실겁니다.

오늘 수업의 마지막내용입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기존의 디지털마케팅과는 다르다는 점을 꼭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은 단순히 여러분이 고객들에게 일반적인 메세지를 보내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여러분이 고객들에게 관심을 보이면 고객들은 답례로 충성도, 피드백과 같은 또 다른 가치를 여러분에게 선사합니다. 그 가치들을 잘 활용하여 여러분들이 또 다른 콘텐츠를 만들어내서 고객들에게 또 다른 가치를 선사해야겠죠. 이렇게 긍정적 순환활동을 통해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여러분에게 결과적으로 이윤 창출이라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겠죠.

 

다음 수업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복습해오시는 거 있지 마시구요:)

댓글 4개:

  1. 소셜 미디어! 요즘 굉장히 이슈 되고 있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삭제
  2. @지미 - 2010/09/04 21:32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소셜미디어에 관한 따끈따끈한 소식들



    많이 올릴테니 기대해주세요:)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랄께요~

    답글삭제
  3. @DUDE - 2010/09/07 16:02
    감사해요:0

    좋은 일주일 되시길..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