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5일 목요일

Foursquare: 2010년형 땅따먹기?!

안녕하세요. 오늘과 내일은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위치기반서비스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죠? 위치기반서비스는 이동통신망이나 위성항법장치(GPS) 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위치기반서비스는 유비쿼터스(Ubiquitous)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공간 서비스이지만,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국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활성화와 위치정보의 오남용을 막기 위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NAVER 백과사전]

 

이제 위치기반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오늘의 주제인 Foursquare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 알아볼 Foursquare와 내일 탐구할 Loopt 모두 모바일 위치기반서비스에 해당합니다. 모바일 위치기반서비스는 최근 스마트폰 열풍과 더불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인데요. 후에 설명하겠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어 회사들에게도 집중 탐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Foursquare는 제가 제목에서도 말했듯이 일종의 땅따먹기 게임입니다. Foursqure가 어떤 식으로 하는 건지 간단히 설명을 드릴께요. 우리가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자기가 원하는 장소에 체크인(check-in)을 하게 됩니다. 체크인을 가장 많이 한 사람이 그 장소의 시장(mayor)가 되게 됩니다. 체크인을 할 때마다 그 장소에 관한 짧은 메모들을 남길 수 있고 그 메모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공유됩니다. Foursquare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인간의 2가지 본능을 잘 조화시켰기 때문인데요. 첫번째 본능은 바로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하고 싶은 본능입니다. 이건 모든 소셜미디어에 해당하는 설명이니까 뛰어 넘어도 되겠죠? 두번째 본능은 사적 공간(private place)의 소유에 관한 것입니다. 모두들 자신들만의 영역을 원하는 건 과거의 역사가 잘 보여주고 있죠.

그러면 기업들에게는 Foursquare가 어떤 의미를 지닐까요? 현재 기업들은 Foursquare를 통해 할인 혜택 등을 나눠주는 식의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그 장소에 check-in을 자주하는 사람들에게 근처 식당의 할인권을 나눠주는 식의 1회용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죠. 아직 서비스 초기인 Foursquare에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위터(Twitter)가 Promoted Tweet이라는 상품을 내놓은 것처럼 말이죠.

 

Foursquare 꽤 재밌을 거 같지 않으세요? 오늘 한 번 체크인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차! 까먹은 게 있는데요... 모바일 위치기반서비스들을 즐기기 위해서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댓글 10개:

  1. 좀 재밌겠네요 ㅋㅋㅋㅋ 근데 스마트폰이 없어서..

    답글삭제
  2. @YJ - 2010/07/16 13:58
    하나 빨리 사세요 ㅋㅋㅋㅋㅋㅋ



    저도 하고 싶네요 ㅎㅎㅎㅎ

    답글삭제
  3. 어제 폰사러 갔는데 스마트폰 가격 장난 아니던데요 ㅋㅋ



    그냥 사면 670,000원이고 35,000짜리 요금제 24개월 해야



    260,000원 으로 내주던데...



    그래서 걍 딴거 샀죠 ㅋㅋ

    답글삭제
  4. @김영석 - 2010/07/16 16:04
    그래서 부비부비 사셨구나 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졸업하면 스마트폰은 꼭 사려구요 ㅎㅎㅎㅎ

    답글삭제
  5. 아오 그래서 아이폰을 사야하는데ㅋㅋㅋㅋ

    답글삭제
  6. @한규헌 - 2010/07/17 00:53
    ㅋㅋㅋㅋㅋㅋ



    그렇지 ㅋㅋ



    난 대학붙으면 살꺼 !!

    답글삭제
  7. ㅎㅎ 재밌네

    한 번 해보고 싶다 ㅋ 근데 이거 너무 붙들고 살게 되겠다 ㅋㅋㅋ

    답글삭제
  8. @서현덕 - 2010/07/18 15:35
    왠만한 게임들 다 하면 중독 될 거 같애 ㅋㅋㅋㅋ

    답글삭제
  9. 후암...꼭 사야겠으!

    답글삭제
  10. @유채윤 - 2010/07/20 12:33
    ㅋㅋㅋㅋㅋ



    나도 너네 영화관련 블로그 자주 가는 중 ㅎㅎ



    재미있는 글 많더라 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