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0일 토요일

삼성(Samsung)의 두근두근 Tomorrow: SNS 크로스오버 Part2

안녕하세요! 어제 친구들과 함께 캐리비안 베이에 놀러 갔어요. 금요일이라 사람들이 적을 줄 알았는데 진짜 많은 사람들이 놀러와서 깜짝 놀랐답니다. 워터 슬라이드 하나 타려면 거의 1시간은 기본으로 기다렸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만에 놀다와서 그런지 매우 재밌었네요. 그럼 이제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Samsung)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 저번 포스팅에서 제가 2가지를 강조했는데요!

1)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는 블로그, 트위터, 위젯을 효과적으로 연계한 SNS 크로스오버이다.

2) 삼성은 삼성의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해 아이러니하게도 삼성이라는 요소를 최대한 배제시켰다.

 

그러면 이제 삼성이 프로젝트 걸그룹 4 Tomorrow 이후에 시작한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 Part2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께요. 삼성은 요즘 자신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며 그에 알맞는 녹색기술(green technology)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앞세워 활발한 그린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메세지의 전달을 위해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2AM과 카라를 전면에 내세우게 됩니다. 정확히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하나하나씩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의 공식 홈페이지 인데요. 상큼한 카라가 들어가자 마자 우리를 맞이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무슨 콘텐츠들이 있을까요?

이렇게 블로거들이 환경에 관해 올린 포스팅, 카툰 등이 올라와 있습니다. 실제로 몇개를 읽어보니 정말 유익한 내용도 많고 특히 카툰은 매우 흥미로워서 여러분도 한번 보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콘텐츠만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건 절대로 아니죠. 그래서 삼성도 머리를 썼는데요. 이름하여 카라, 2AM 스크린세이버!! 남성들을 위한 카라 스크린세이버와 여성들을 위한 2AM 스크린세이버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크린세이버 모드로 전환되면 5명의 카라멤버들이 각자 춤을 춥니다. 엄청 귀엽죠? 2AM의 경우에는 멤버들의 24시간 생활모습을 보여줍니다. 만약 11시 47분에 스크린세이버 모드로 전환되면 11시 47분의 2AM 멤버들 모습을 보여주게 되죠. 물론 주제는 환경친화적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또 삼성은 방문자들의 재미와 공익성을 위해 카라 게임을 선보이게 됩니다.

이름하여 카라 샤워게임인데요. 원하는 멤버를 선택해 플레이를 시작하시면 그 멤버가 샤워를 하고 싶은데 물이 안나옵니다. 그러면 삼성의 친환경 물 파이프를 서로 연결하여 물이 나오게 해야하죠. 제시간에 성공하면 그 멤버의 샤워하는 모습이 나온답니다. (저는 구하라를 열심히!!) 카라 샤워게임만 있으면 또 여성분들이 화가 나겠죠? 그래서 2AM 게임도 있는데요. 바로 2AM 페트병 줍기 게임입니다.

저는 한번 깝권으로 플레이를 해보았는데요. 장애물을 피해서 저기 있는 페트병을 주우면 됩니다. 이 모든 게임들은 위젯 형식으로 제공되었는데요. 따라서 사람들이 컴퓨터를 하다가 심심할 때 언제든지 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은 공익성과 재미라는 2마리 토끼를 잡게 됩니다.

또 삼성은 트위터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현재 월드컵마케팅 중이라 그린마케팅 콘텐츠는 찾기 어렵습니다. 양해해주세요^^) 트위터는 스포츠마케팅 시간에 집중 조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주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도 이렇게 전면 광고를 개제합니다. 이렇게 해서 사람들의 녹색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수준을 향상 시키고 또한 이 캠페인을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어 들입니다.

또한 이렇게 주기적인 배너광고도 생산해서 이 캠페인이 일회성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스토리를 지닌 훌륭한 마케팅 기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Green Tech 캠페인 마케팅 공모전까지 기획해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키워드 중 하나인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성공합니다.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가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찾으셨나요? 바로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은 매우 성공한 캠페인으로 평가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박지성과 김연아를 내세워 했던 올림픽과 월드컵마케팅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댓글 6개:

  1. 흥미롭군!

    답글삭제
  2. @ㅋㅋㅅㄳㄱ - 2010/07/10 21:01
    여명아 ㅋㅋ



    놀러와줘서 고마워^^

    답글삭제
  3. 우와게임귀엽다 ㅋㅋㅋㅋㅋ 잘보구가요 ㅎ

    답글삭제
  4. @공유경 - 2010/07/10 21:08
    카라게임은 좀 재밌음 ㅋㅋㅋㅋㅋㅋㅋㅋ



    꼭 성공해야겠다는 집념을 불러일으켜서 ㅋㅋ

    답글삭제
  5. ㅋㅋㅋ 홍준아 포스팅 잘 보고 간다~~

    아니 그나저나 샤워게임이라니..ㅋㅋ 뭐 이런 야시꾸리한 게임이 다 있어 했는데 그런 의미가 있었군 ㅋㅋㅋ

    나는 2AM 게임을 열심히 해야겠군 ㅎㅎㅎ -_- ;;

    두근두근 Tomorrow 는 광고에서 맨 처음 접했는데, 처음에는 '뭐지?' 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더 자세히 알게될수록, 좋은 캠페인 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 =) 포스팅 고마워!! ㅎㅎ

    답글삭제
  6. @Nahyung Sophie Kim - 2010/07/11 01:11
    네!!



    아직 마지막 월드컵&올림픽 편도 있으니까



    기대해주세요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