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2일 월요일

삼성(Samsung)의 두근두근 Tomorrow: SNS 크로스오버 Part3

벌써 삼성(Samsung)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 포스팅도 마지막 시간을 맞이했네요... 저도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배운 점도 많았습니다. 특히 유익하고 재미있는 자료가 매우 많아서 신나게 포스팅을 했는데요. 앞으로도 이렇게 눈 여겨 볼만한 기업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들을 열심히 발굴해내도록 할께요!!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

 

첫번째 포스팅에서는 삼성이 야심차게 선보인 두근두근 Tomorrow의 시작을 알린 4 Tomorrow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또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삼성이 요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친환경기술을 프로모션하기 위한 그린마케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포스팅으로 올림픽&월드컵을 이용한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3개의 포스팅 모두 삼성이 두근두근 Tomorrow라는 이름 아래서 진행한 SNS 크로스오버라는 점 있지 마시구요. 먼저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중요한 점을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4 Tomorrow 마케팅에서 주목할 점은 삼성이 삼성의 브랜딩을 위해 아이러니하게 삼성의 이미지를 최대한 배제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린마케팅에서 주목할 점은 삼성이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해 사람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럼 이번 스포츠마케팅에서 놓쳐서는 안될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의성(timeliness)입니다. 시의성이라는 용어를 사전에서 찾으면 "때의 사정에 맞거나 시기에 적합한 성질"이라고 나오는데요. 바로 삼성이 영리하게 시기적절하게 올림픽과 월드컵을 활용해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한번 더 끌어올린 것이죠. 자 그러면 이제 김연아 선수와 박지성 선수를 만나러 가볼까요?

 

먼저 공식 홈페이지 활동을 살펴볼께요!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결국 스페인의 승리로 돌아갔죠. 두근두근 대한민국이 가장 상위 카테고리를 차지하고 밴쿠버 2010은 밀려서 밑에 있네요. 두근두근 밴쿠버 2010 카테고리로 들어가보면 뭐가 있을까요?

이렇게 사람들이 직접 손으로 올린 현장 후기들이 올라와 2010 밴쿠버 올림픽의 열기를 더했습니다.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콘텐츠! 삼성이 항상 중요시 여기는 사람(人)다운 모습을 잘 나타내주네요.

이미 김연아는 삼성 하우젠에어콘 ZERO의 전속모델로 활동하고 있어서 김연아를 활용한 적극적인 올림픽 마케팅이 돋보였습니다. 희망이라는 키워드를 계속적으로 모든 국민들의 염원인 김연아에 일치시켜 사람들의 삼성에 대한 이미지를 재고시켰죠. 하지만 단순히 김연아에게만 집중했다면 이번 올림픽마케팅이 참패로 끝났을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비인기 종목의 선수들에게도 사람들의 응원메세지들을 전달해주면서 삼성은 역시 다르다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모든 경기 일정에 맞추어 모든 종목의 선수들에게 응원메세지들을 손수 전달해주는 삼성을 보면서 사람들은 인간미를 느꼈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에픽하이가 응원동영상도 찍어 YouTube에 개제하는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채널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2010 밴쿠버 올림픽을 뒤로 하고 최근 가장 화제가 되었던 2010 남아공 월드컵으로 주제를 바꾸어볼까요?

월드컵 마케팅에서 주요했던 점은 바로 활발한 트위터의 사용이었습니다. 특히 박지성이 자신의 트위터의남긴 트윗을 그대로 따와 광고카피로 활용하였는데요. 정말 큰 인기를 끈 것이 또 있는데요. 바로 봉산지성 동영상입니다.

삼성에서 영국에 있던 박지성 선수에게 찾아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선보인 골세레모니 영상 클립들을 보여주고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세레모니를 월드컵에서 선보여달라고 했는데요. 의도하고 했는지는 몰라도 실제로 그리스전 득점 후 봉산탈춤과 비슷한 춤을 춰서 화제가 되었죠. 덕분에 삼성 마케팅담당자들을 얼굴에서 미소가 끊이지 않았다는 후문입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스포츠마케팅을 살펴보았는데요. 스포츠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다시 말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광고 모델과 마케팅 채널을 통해 적절한 콘텐츠를 유포한 것입니다. 바로 이 시의성을 잘 인지해 삼성이 큰 성공을 거둔 것이죠.

 

이렇게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흥이로운 마케팅이고 SNS 크로스오버의 중요한 사례로서 꼭 다루고 싶었어요^^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