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7일 수요일

삼성(Samsung)의 두근두근 Tomorrow: SNS 크로스오버 Part1

오늘 미분과 적분, 영어 독해 시험을 봤습니다^^ 수학 서술형에서 점수가 많이 나가서 엄청 걱정했는데...그래도 다행이 A가 나왔습니다!! 내일은 문학 시험만 봐서 마음이 편하네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 아침에 기숙사에서 빠져나오기 전에 잠시 신문을 봤는데요.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의 2분기 영억 실적이 무려 5조를 돌파했다는 기분 좋은 기사를 접했습니다. 1분기에 비해 13% 이상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말이 쉬워서 5조지 정말 대단한 실적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 1등 기업인 Samsung의 소셜미디어마케팅에 관해서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마케팅에 대해서 집중 조명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두근두근 Tomorrow가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있어서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은 대한민국 최초로 블로그, 트위터, 위젯이라는 3가지 소셜미디어를 서로 연계하여 진행한 SNS 크로스오버 마케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여러가지 한계점이 있는데요. 일회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각 소셜미디어 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그러한 두가지 한계점을 적절히 극복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는 제가 총 3가지 파트로 나누어서 포스팅할 예정인데요. 오늘은 Part1으로서 두근두근 Tomorrow 마케팅의 시작을 알린 두근두근 Tomorrow 프로젝트 걸그룹 마케팅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art2와 Part3는 각각 삼성의 그린마케팅와 스포츠마케팅을 집중 조명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가장 눈여겨 보실 점은 삼성이 자신의 브랜딩을 위해서 삼성이라는 이미지를 최대한 배제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2009년은 정말 걸그룹들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요. 그리하여 삼성의 2009년 최고의 걸그룹에서 각각 멤버를 선발하여 프로젝트 걸그룹 4 Tomorrow를 선보입니다. 브라운아이드걸스의 가인, 애프터스쿨의 유이, 카라의 한승연, 포미닛의 현아로 구성된 이 그룹은 공개되자마자 실시간 1위를 차지할 만큼 사람들의 엄청난 관심을 받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현아가 진리라고 생각함!) 삼성은 각 멤버에게 스토리를 부여하여 스토리뮤직비디오를 차례대로 공개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여기서 멈추었다면 소셜미디어마케팅의 강자라는 칭호를 절대 얻지 못했겠죠. 삼성은 두근두근 Tomorrow 전용 블로그와 트위터를 활발히 활용합니다. 스토리뮤직비디오처럼 자신만의 인생스토리를 공모하기도 하였죠. (현재는 두근두근 Tomorrow가 그린마케팅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블로그와 트위터도 그에 따라 바뀐 상태입니다.)

 

   또 오프라인 상에서 두근두근 Tomorrow 까페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4 Tomorrow 주인공들이 까페를 일일 운영하기도 해 또 한 번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죠.

   아직까지는 SNS 크로스오버로서의 진정한 모습을 보이기에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차적이고 노이즈마케팅, 버즈마케팅 적인 요소가 강하게 드러나죠. 하지만 그린마케팅을 넘어오게 되면서 진정한 SNS 크로스오버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그걸 제가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 6개:

  1. 오오 현아 예쁘다ㅋㅋㅋ 그러나 난 가인이 더 좋소

    카페가 있다는 건 처음 알았는데!*_*가봤어??

    답글삭제
  2. @주영이임 - 2010/07/08 15:07
    가보진 못하고



    cafe가 여러개 있는데



    강남역 쪽에 있는 거 지나가다 봤어 ㅎㅎㅎ



    금발 현아가 레알 진리인데 ㅋㅋ

    답글삭제
  3. 오형블로그번성하고잇군요ㅋㅋ~

    잘읽고갑니다!

    답글삭제
  4. @김정훈 - 2010/07/10 00:36
    응 ㅋㅋ



    너도 남은 기말고사 잘 보고!!

    답글삭제
  5. ㅋㅋ나 저번에 엠카 갔을때 금발 현아를 봤지롱..ㅋㅋ 카페도 있다니 몰랐는데 한번 가보고 싶다! 무엇보다 sns 크로스오버를 최초로 시도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각각을 잘 balance맞추는것이 중요할 것 같다 =)

    답글삭제
  6. @Nahyung Sophie Kim - 2010/07/11 01:14
    흑흑 누나 진짜 부러워요 ㅎㅎ



    요즘은 miss A도 엄청 보고 싶다는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