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23일 화요일

Social Media and Digital Divide

안녕하세요! 어제 대한민국에 매우 슬픈 일이 있었습니다. 나라를 지키다 전사하신 대한민국 군인 두분께 안타까운 마음밖에 들지 않네요.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애도의 마음을 표합니다. 또 아무쪼록 연평도 주민들에게 큰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

---------------------------------------------------------------------------------------------

오늘은 소셜 미디어와 정보 격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내일 KEDI에서 고등학생 논문발표회에 나가는데요. 제 주제가 소셜 미디어와 정보 격차였습니다. 제가 만든 슬라이드를 보면서 제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같이 보고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은 댓글을 통해서 활발하게 토론해봅시다.

먼저 제 나름대로 소셜 미디어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먼저 소셜 미디어는 참여의 미디어죠. 사람들이 끊임없는 대화와 의견 교류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신문계에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참여 저널리즘을 형성해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또 프로슈머리즘의 대표주자죠. 저희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동시에 소비를 해나가니까요. 5개 단어 모두모두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거 다 아시겠죠? 그 동안 계속 저희가 이야기 했던 내용이니 넘어가볼께요.

자 그럼 정보격차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소셜 미디어가 무엇인지 정확히 짚고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쉽게 생각하면 소셜과 미디어의 합성어입니다. 그러면 소셜과 미디어의 정의를 나름대로 잘 근사하게 내려보면 소셜 미디어가 뭔지 알 수 있겠죠? 소셜이란 말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는 말입니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혼자 살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누군가를 만나야 하는 그런 본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사람들은 누군가를 만나면 대화를 시작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소셜이 사람들의 집합 그리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디어는 무엇일까요? 미디어는 매체이죠. 즉 무언가가 전달되는 통로입니다. 주로 우리는 정보의 전달을 이야기하죠. 근데 또 미디어에 대한 오해가 있습니다. 왠지 뉴스, 라디오와 같은 것들만 미디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단어의 정의에 충실해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시장도 훌륭한 미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정보가 오고 가는 곳이죠. 그래서 아주 넓게 보면 시장도 소셜 미디어입니다. 사람들이 모여서 여러가지 정보를 나누니까요. 옛날에만 해도 시장에 가야 그 마을 소식을 알 수 있었다고 하잖아요. 비록 우리가 포커스하게될 소셜 미디어는 트위터, 페이스북 위주가 되겠지만 소셜 미디어에 대한 넓은 안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제가 하고 말하고 싶은 논문의 주제로 들어가볼께요. 정보격차란 디지털, 정보 기술에 접근성을 지닌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차이를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너무 오래된 정의라고 생각했습니다. 적어도 이전에 비교해봤을 때 집에 인터넷이 없는 집이 거의 없죠? 모두들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정보 격차는 쉽사리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이 실상입니다. 왜 그럴까요? 저는 거기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고 더 아이디어를 전개해나갔죠.

예전에는 인터넷에 접근성을 가진 사람과 그러지 못한 사람의 차이로 정보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접근성 여부는 부에 결정되었죠. 그때만해도 컴퓨터가 무척이나 고가의 기기였으니까요. 이제는 아닙니다. 인터넷 보급율이 엄청난 상황이죠. 이제는 소셜 미디어를 잘 활용하고 접근할 의지가 있으냐가 정보 격차를 결정할 시대가 올 것입니다. 이전부터 말했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우리가 일반 전통매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만해도 제일 먼저 어제 북한 공격 소식을 전했고 SBS 동영상도 트위터 최초 공개이죠. 소셜 미디어에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그 정보의 질과 획득 속도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생각을 바닥에 깔고 논문을 써 보았고 운 좋게 내일 발표를 하게 되었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6개:

  1. 북한 공격 소식도 그렇고

    국제적으로 큰 일이 생기면

    트위터로 제일 먼저 퍼지더라구



    유명한 사람들 트위터 팔로잉 해놓고

    타임라인을 잘 따라가면

    정보 격차를 줄 일 수 있을 것 같아ㅋ

    답글삭제
  2. @한규헌 - 2010/11/26 09:07
    응 ㅋㅋ

    근데 트위터발 루머도 조심해야겠더라..

    아 논문 내가 쓰고 뿌듯해라 ㅋㅋㅋㅋ

    답글삭제
  3. 오빠 블로그 보면 소셜미디어마케팅 책 읽는거보다 더 공부 많이하고 가는 고 가태요^*^

    답글삭제
  4. @Hailey - 2010/11/26 21:48
    ㅋㅋㅋㅋㅋㅋㅋ

    우리소정이

    마치소셜미디어마케팅책읽은것처럼말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5.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답글삭제
  6. @Maxmedic - 2010/12/03 01:04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