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1일 목요일

10 Facebook Marketing Myths Busted Part2

어느새 금요일이 되어버렸네요. 어제는 비도 내리고 어둡더니 오늘은 또 언제 그랬냐는듯이 화창하네요:) 오늘까지는 열심히 일하고 주말에는 잠시 휴식하면서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Reference: http://www.slideshare.net/soapcreative/soap-creative-10-facebook-myths-busted

---------------------------------------------------------------------------------------------

오해6: 페이스북 프로모션이야말로 승리하는 전략이다?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에 입문하면서 가장 쉽게 하는 착각이 페이스북이 선물 나눠주기와 같은 프로모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는 것입니다. 팬들한테 사진을 올리거나 Like를 눌러주면 상품을 주겠다고 하는 프로모션 전략말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이용약관을 통해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 규칙을 엄격하게 하였습니다.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모습이 발각되면 즉각적으로 페이스북 팀에 의해 삭제를 당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형 브랜드들이 이러한 프로모션 전략들을 취하는 모습을 우리는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점차 이러한 규칙들을 준수하는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전략들을 취할 수 밖에 없게 되었고 그 중 하나로 부상한 것이 앱스입니다. 앱스에 관련해서는 논란이 많은 발언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슬라이드를 제작한 마케팅 에이전시는 앱스의 사용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첫째로 앱스는 설치를 꼭 해야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반감을 사고 보이지 않는 막을 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앱스의 사용이 유기적인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을 해치는 조금은 혼자 동떨어진 프로모션이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의견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앱스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고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마케팅 에이전시가 앱스의 사용을 궁극적으로 반대하는 이유는 바로 진정한 팬을 모으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무료 앱스를 배포하는 주요한 이유가 기업 팬 페이지를 Like해달라고 하기 위해서인데 이렇게 되면 Like를 누른 뒤 앱스만 다운을 받고 그 뒤에 발길조차 주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맥에서 볼 때 페이스북에서 프로모션전략을 최상의 전략으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오해7: 팬 수는 많을수록 좋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기업에게 인사이트와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해준다는 점에도 또다른 중요한 가치를 지닙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러한 아이디어들을 제공해주는 사람들은 대부분 브랜드 충성 고객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충성 고객들로 구성된 작고 활발한 커뮤니티가 브랜드를 먹여 살리는 것입니다. 가끔 마케팅 전문가들은 팬 페이지에 Like를 누른 사람은 브랜드의 팬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팬 그룹의 규모를 늘리는데 마케팅 전략을 치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상은 Like만 누르고 브랜드 업데이트에 눈길 조차 주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결국 이는 숫자만 증가할 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좋지 않은 접근 방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질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해8: 모든 포스팅은 기억에 남을 만한 인상을 남긴다?

어떤 브랜드가 10000명의 팬층을 자랑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그 브랜드가 페이스북에 포스팅을 하면 10000명의 사람들에게 다 전달될까요? 페이스북 스스로 이에 관련해 절대로 그럴 수 없다는 리포트를 계속 해주고 있는 것이 실정입니다. 페이스북이 스스로 정의한 "인상"이란 유저들의 뉴스 피드, 브랜드 팬 페이지 방문 등을 통한 순수한 메세지 도달 수치입니다. 페이스북은 자체 리포트를 통해 브랜드 포스팅은 그 브랜드의 팬 45% 정도에게 전달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그 45%의 팬들이 받은 인상은 어떤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메시지 전달 효과를 너무 과대평가하지 말라고 신신당부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은 물론 메시지를 퍼뜨리는데 용이한 매체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 미디어에 비해 폭발적인 전파성을 지닌다고 오해하지는 말라는 것입니다. 정말 기억에 남을 만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정말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고 그 콘텐츠가 앞서서 말한 충성 고객 층에 의해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도록 해야합니다.

오해9: 좋은 포스팅은 자연스럽게 팬 숫자를 증가시켜준다?

연속적으로 충격적이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오해들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이번 오해는 좋은 포스팅이 반드시 팬 숫자를 증가시켜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많은 마케팅 에이전시들과 전문가들이 좋은 콘텐츠만이 많은 팬들을 확보하기 위한 최상의 무기라고 광고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일단 브랜드의 업데이트를 볼 수 있는 것은 브랜드 팬 페이지에서 Like 버튼을 누른 팬들뿐입니다. 결국 팬들의 친구들은 그 사실을 알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라고 해서 사람들이 무조건 포스트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성향을 지닌 것도 아닙니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주기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것은 물론 바람직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팬 숫자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착각은 과감히 버리시기 바랍니다.

오해10: 페이스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돈이 많이 드는 일이다?

많은 기업들이 겉보기에 번지르르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규모가 작은 기업의 경우 콘텐츠 생산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위 간지나는 동영상을 제작하는데는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는데 잘못하면 쪽박을 차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은 돈을 가지고도 효과적인 콘텐츠 생산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사례들을 봅시다.

- The Magnum Dilemma (Magnum 딜레마)

Magnum은 아이스크림입니다. Magnum은 매주 자사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길을 걷고 있는 섹시한 남성이나 여성들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립니다. (물론 사전 동의를 받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고 합니다. "Magnum과 저 섹시한 남자 중 무엇을 택하시겠습니까?" 매주 사람들의 반응이 폭발적이라고 합니다. 정말 적은 돈으로 팬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브랜드 홍보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고객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돈 보다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에 대한 오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정말 충격적인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또 이걸 100% 믿으시면 안되겠죠? 저희들끼리도 토론을 통해서 무엇이 맞고 틀린지 틀린다며 왜 틀린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향상할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