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4일 일요일

Using Twitter for B2B Marketing in Light of B2C Marketing Part2

Bonjour~ 오늘 아침엔 왠지 불어가 끌리는데요? 일주일의 시작인 월요일입니다. 다들 상쾌한 아침 맞이하셨나요? 저는 오늘 하마터면 지각을 할 번 했답니다... 이제 3일 후면 아부다비로 날라간다고 하니 무척 설레는데요. 오늘도 힘차게 하루를 보내봅시다!! 아자아자:) 그럼 오늘의 포스팅 시작합니다.

Reference: http://www.slideshare.net/dougkessler/using-twitter-in-b2b-marketing

---------------------------------------------------------------------------------------------

어제에 이어 B2B 트위터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B2B는 B2C의 연장선상이라는 사실을 유념하시면서 보시면 이해가 훨씬 잘 되실거에요.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가장 핵심은 상호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기억하시면서 이제 남은 4가지 마케팅 방법을 알아봅시다.

새로운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라!

트위터는 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하는 공간이라고 여러번 강조했습니다. 기업에게 인적 네트워크는 매우 중요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그러한 자산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땅입니다. 트위터를 통해 기업 파트너들과도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막상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하려면 부담이 되기 때문에 트위터는 서먹서먹함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 구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구직 사이트를 트위터를 통해 링크시키면 트위터 상에 있는 다재다능한 인력을 회사로 영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트위터를 통해 네트워크를 쌓는 것은 지금 당장은 도움이 크게 안 될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회사의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두산 광고를 보면 "사람"을 강조하며 인재경영의 중요성을 소리 높여 어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트위터에서 많은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소셜한 기업으로 탈바꿈해보세요.

기존 네트워크를 풍성하게 하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라!

앞에서 열심히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했다면 기존에 여러분이 가지고 있었던 네트워크는 더욱 더 풍성한 관계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또 새롭게 형성한 네트워크도 굳건한 인맥으로 자랄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어야 합니다. 트위터라는 매체를 통하고 있을 뿐 결국 인간 대 인간의 소통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사람은 다 똑같습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따뜻하게 잘 대해준다는 생각이 들면 자신도 상대방에게 친절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방이 나에게 날린 트윗을 리트윗해준다던지 코멘트를 달아주는 방법을 통해 그러한 애정을 끊임없이 표출해주세요. B2B 마케팅에서도 이 이야기는 적용이 됩니다. 대기업과 하도급업체의 관계에서 하도급업체가 트위터를 통해 대기업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도 갑-을 관계에서 벗어나 하도급업체에 얼마나 자사가 고마워하는지를 표현해주면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를 통해 여러분의 인맥을 비옥하게 해보세요.

링크파워를 퍼뜨리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라!

링크는 Retweet과 더불어 트위터의 또 다른 엄청난 파워입니다. 트위터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140자 글자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긴 글을 보내고 싶을 때에는 링크를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리고 URL 축소를 통해 좀 더 메세지를 압축해야 합니다. 트위터가 알짜배기 정보로 넘쳐나는 이유에는 링크의 힘이 큽니다. 뉴스, 블로그 포스팅과 같은 긴 글을 링크 걸면 많은 사람들이 읽게 되고 또 마음에 들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Retweet을 누릅니다. 이런 일을 막상 페이스북에서 하려면 불편하고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들과 잡담떠드느라 바빠서 사실 링크를 많이 읽지 않습니다. 트위터의 링크파워를 남들과 공유해보세요. B2B 마케팅에는 어떻게 적용가능할까요? 건설업체와 페인트 회사 이야기로 돌아가봅시다. 페인트 업체라면 자신의 페인트가 홍보된 기사를 퍼뜨릴 수도 있고 더 나아가 건설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면 건설업체에서도 좋아하지 않을까요? 다양한 방법으로 링크를 활용해보세요.

앞서 말한 모든 것을 고객들을 대표해서 하라!

고객들을 대표해서 여러분이 앞서 말한 모든 것을 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설 업체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페인트 업체가 그 질문을 먼저 보았다면 그 고객을 대표해서 건설 업체에 질문을 해주는 것입니다. 듣고 나누는 미덕을 트위터를 통해 우리모두 발휘해봅시다.

키워드를 정리한 슬라이드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트위터를 하고 계신가요? 트위터의 세계에 합류해보시지 않을래요? 넓은 마음을 지닌 사람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댓글 2개:

  1. 와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마치 서핑하다 들러서 좋은 정보 발견한 듯한 사람 드립

    답글삭제
  2. @김소민 - 2010/11/15 18:23
    ㅋㅋㅋㅋㅋㅋ

    누나도 어제 좋은 정보 감사요 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