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25일 목요일

Resolving Social Media Digital Divide

오늘 KEDI(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Center)에서 주최한 ICY(International Conference for Youth)에 참가하여 제가 작성한 논문 [A NEW DIGITAL DIVIDE: SOCIAL MEDIA AND ITS IMPACT, AUTHOR: HONGJUN BYUN]을 발표하고 왔습니다. 매우 뜻깊은 자리였어요. 다음번에도 기회가 있으면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리서치를 더해보고 싶네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

저는 일단 한국 소셜 미디어의 현주소를 알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통계 결과를 위해 최대한 랜덤 샘플을 찾아보려고 했는데요. 그래서 다양한 스펙트럼의 사람들이 모이는 지하철에서 랜덤 설문조사를 시행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N=100]

먼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3%가 소셜 미디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아니라고 대답한 27% 중 상당수는 60대를 훌쩍 넘기신 노인분들이셨습니다. 대부분의 10대에서 50대 사이의 대한민국 국민들은 소셜 미디어에 대해 안다고 답하였습니다. 그만큼 얼마나 소셜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서 유명해졌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안다고 대답한 사람들 중 70%가 실제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대략 51명의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정말로 놀라운 수치이죠? 실제로 요즘 지하철을 타보시면 아시겠지만 20대는 물론이고 특히 30대와 40대로 대표되는 청장년층의 소셜 미디어 사용이 두드러졌습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이 성별에 의해 좌우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져보았는데요. 통계 결과에 드러나듯이 성별은 소셜 미디어 사용 여부 결정 요소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제가 설명드리겠지만 어떠한 용도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지에 관해서는 성별에 따른 흥미로운 차이를 보였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면 일주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을까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1~2시간이40%로 가장 흔했습니다. 하지만 2~3시간과 3시간 이상도 각각 30%와 20%로 무시하지 못할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경우 한 번 들어가면 빠져나오기 힘들만큼 대단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활동이 대화이기 때문이죠. 여자들은 커피숍에서 친구들 한 번 만나면 3시간도 넘게 수다를 떤다는데 소셜 미디어가 웹에서 벌어지는 일상대화의 연장선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합리적인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당연히 1위는 채팅이 차지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 친구들과 안부를 주고 받는 다는 사실이죠. 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서핑을 한다거나 사무 용도로 사용한다는 사람들의 답변도 매우 많은 비율은 차지하고 있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차이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30대와 40대 남성의 경우 비즈니스 용도로 트위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 하지만 20대 여성의 경우 채팅과 실생활 정보 탐색이 많은 답변을 이루었죠. 비록 다른 용도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긴 하지만 사람들이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어제 제가 주장했듯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 사이에는 정보 격차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이는 앞으로 점점 더 심해질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상황을 그냥 지켜보고만 있어서는 안되겠죠. 일단 소셜 미디어를 모르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많은 강좌를 지역단체에서 제공해 시민들이 재교육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아직도 와이파이나 다른 인프라가 마련되지 않은 미개발 지역에 대한 후원도 필요하구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강한 의지겠죠. 우리모두 노력한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한 통계는 100명을 대상으로 해서 샘플 사이즈도 작고 따라서 많은 오차를 포함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대한 랜덤 샘플로 하려고 노력했으나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바이어스(bias)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크게 어떠한 트렌드가 한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기에 어느 정도 도움을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0개:

  1. 좋은 포스트 잘 봤습니다.

    사람들이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서비스를 잘 알지, '소셜미디어' 라는 명칭까지 저렇게 많이 알고 있다는게 흥미롭네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싸이월드를 그냥 비슷한 거라 볼까요... 아님 다르다는 걸 인지를 할까요? ^^;

    답글삭제
  2. @jmwebpd - 2010/11/26 07:23
    아 죄송합니다.

    실제 설문지에는 소셜 미디어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매체라고 부가설명을 해 놓았습니다.

    좋은 지적이시네요^^

    답글삭제
  3. @변홍준 - 2010/11/26 08:01
    별 말씀을요^^

    사실 놀랐습니다. 운영자님 나이보고^^;;

    뭐 나이가 중요하진 않지만, 학교생활하면서 벌써 이렇게 깨어있으시기가 쉽지않은데,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전공은 마케팅 쪽으로 하려 하시나요?

    답글삭제
  4. 논문 발표는 잘하고 왔니? ㅋㅋ





    통계 자료 보다보니

    나의 경우는 거의 3시간 이상 소셜미디어(페북 ㅋㅋ)를 사용하는것같네



    페북은 거의 나의 홈페이지인듯ㅋ

    답글삭제
  5. @한규헌 - 2010/11/26 09:02
    응 잘하고왔음 ㅋㅋㅋ

    어제 윤희랑 콩불먹음 신세계 와우 ㅋㅋㅋ

    나 페북 처음페이지로 설정했다고 ㅜㅜㅜ

    답글삭제
  6. @jmwebpd - 2010/11/26 07:23
    유학반이라

    수능을 안봐서

    시간이 좀 있어서요 ㅎㅎ

    학부는 경제랑 철학 전공할 예정이에요^^

    마케팅은 기법이지 학문이라고 하기는 좀 그래서요..

    답글삭제
  7. 우와 오빠 멋있음!!! 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설문조사 직접 돌린고에요???

    답글삭제
  8. @Hailey - 2010/11/26 21:46
    ㅋㅋㅋㅋㅋ민망했지만

    나는 슉슉슉 설문조사지를 나눠주었을뿐이지..ㅋㅋ

    답글삭제
  9. 직접 설문조사도 하시고 고생하셨네요.

    좋은 글 보고 갑니다 :)

    답글삭제
  10. @Maxmedic - 2010/12/03 01:18
    나중에

    대학생이 되면

    정식으로 한 번 더 연구해보고 싶어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