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7일 일요일

Teusner Wines: Customers Enjoy What Teusner Enjoys

이제 G20 서울정상회의와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각각 이번주와 다음주에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의미에서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날인데요. 잘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이번주 일주일 기분 좋게 보내시구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Reference: http://business.twitter.com/twitter101/case_teus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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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제가 소개할 트위터 마케팅 사례는 바로 Teusner Wines입니다. Teusner Wines는 호주의 Barossa Valley에 있는 와인 부티크 숍입니다.

Barossa Valley의 포도밭

Teusner Wines에는 3명의 직원이있는데요. 그 중 Dave Brookes는 판매 및 마케팅 부서에 일하고 있습니다. 사이클링 광팬인 그는 2009년 1월 Tour Down Under를 시청하던 중 Lance Armstrong이 트위터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당장 Lance Amstrong을 팔로잉했는데 이를 계기로 Brookes는 트위터가 Teusner Wines를 홍보하는 좋은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Tour Down Under

Lance Amstrong

아직까지 기업들의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찾아본 적이 없는 Brookes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스타벅스 트위터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는 직접 트위터 계정을 제작한 뒤 트위터가 잘 굴러가게 하기 위해 와인과 관련된 용어들도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던 도중 그는 와인 비즈니스와 관련된 흥미롭고 영향력있는 사람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는 무작정 그들을 팔로잉하고 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꾸준히 나누었습니다.

 

트위터마케팅은 제품을 팔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고객들과 더 좋은 관계를 쌓고 우리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어필하는 것이죠. -Dave Brookes-

 

1. 브랜드 홍보
이렇게 트위터에 삘을 받은 Brookes는 Teusner Wines 브랜드 어필을 위해 대중 앞으로 나갑니다. 사람들을 발견하면 아주 다정한 메세지들을 보내면서 친밀한 고객 관계를 쌓아가게 됩니다. 그는 아주 편안한 대화를 주도하기 위해 최대한 판매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그는 이러한 트위터의 대화적 성격이 매우 마음에 든다고 합니다. 고객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고 더 나아가 브랜드 충성도를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Brookes가 트위터를 시작한 뒤 더 많은 사람들이 포도 농장에 관광을 온다고 합니다. 또 호주 법때문에 외국인들에게 직접적으로 와인 판매를 할 수 있지만 미국과 캐나다의 많은 사람들이 Brookes에게 그들 근처에 있는 Teusner 와인 식당을 문의해온다고 하니 정말 그 인기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사람들에게 메세지를 걸면 매우 좋아하는 걸 종종 발견하게 됩니다. 그만큼 제 브랜드에 관심이 있었다는 이야기이죠. 따라서 이 때 필요한 건 이러한 관심을 계속 키워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일을 하는데 상품 홍보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죠. -Dave Brookes-


2. 피드백 수집

Brookes는 트위터를 통해 즉각적인 질문과 답변이 오고가기 때문에 트위터는 좋은 피드백 센터라고 말했습니다. 진솔한 의견을 거의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트위터의 개방성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저와 고객간의 대화뿐만 아니라 고객과 고객간의 대화도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죠. 한 번은 고객이 저희 Riebke Shiraz 제품을 시음하신 뒤에 트위터에서 토론의 장을 열었는데 많은 고객들이 참여하는 걸 목격했습니다. 고객들간의 대화들만 지켜봐도 저희는 좋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게 되는 셈이죠. -David Brookes-

 

3. 정보 공유
수다를 떠는 일 외에도 Brookes는 회사의 와인에 대한 3자의 평가를 트위터를 통해 공유합니다. 만약 아주 좋은 평이 나오면 그는 일주일에 몇 번 정도 더 리포스트를 한다고 합니다. 또 더 나아가 Teusner 와인을 사용한 멋있는 식사에 대한 팁도 제공하고 매일 양조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중계를 해주어서 고객들의 호응이 좋은 편입니다. 그는 시간별 트윗양도 조절한다고 합니다. 아침에는 사람들이 피곤하니 트윗을 조금만 날려서 부담감을 덜어주고 오후가 되면 그의 블랙베리를 통해 많은 정보성 트윗을 날리는 방식입니다.

 

사람들은 저희가 좋아하는 것을 같이 좋아합니다. 트위터 마케팅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닌 관계에 치중하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멋있는 마케팅 전략을 거의 돈을 안 들이고 하고 있죠. 하지만 여러분들이 고객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경험을 주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값으로 매길 수 없을 만큼 가치 있는 것입니다. -David Brookes-

 

Teusner Wines의 트위터 마케팅 전략 어떠신가요? 여러분도 Teusner 와인을 맛보고 싶으시다면 @Teusnerwine을 팔로잉하세요!

댓글 4개:

  1. 오오 와인!



    트위터도 자세히보면 엠에센처럼



    실시간 트윗이 되니깐 이런것도 가능하겠넹ㅋ





    팔로잉하면 와인 맛을 볼 수 있는건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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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트위터로 마케팅하는거 진짜 똑똑한생각인거가태요

    저자본(?) 으로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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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규헌 - 2010/11/09 15:13
    ㅋㅋ 너 와인 좋아하는 남자임? ㅋㅋ

    근데 실시간으로 답 달아주려면

    완전 힘들긴 할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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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ailey - 2010/11/09 15:14
    이참에 이콘도 트위터나 해볼까나? ㅋㅋ

    우리가 쓰는 글 트윗 날리면 되잖어

    오 똑똑한데 나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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