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4일 일요일

Using Twitter for B2B Marketing in Light of B2C Marketing Part1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저는 집에 가서 열심히 먹고 다시 기숙사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책 읽는게 매우 재밌는데요. 여러분도 바쁘시겠지만 책 한 권 들고다니면서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처음엔 어색한데 계속 읽다보면 괜찮더라구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볼께요!

Reference: http://www.slideshare.net/dougkessler/using-twitter-in-b2b-marketing

---------------------------------------------------------------------------------------------

오늘의 주제는 트위터를 활용한 B2B 마케팅입니다. 저번에는 페이스북을 활용한 B2B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B2B 마케팅에 대해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B2B 마케팅은 B2C 마케팅과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B2C(Business to Customer)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하는 마케팅입니다. 반면 B2B(Business to Business)는 기업이 기업에게 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인트 회사가 건설 업체에게 자사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건설 업체는 무슨 페인트를 사용할 지 정하기 때문입니다. 페인트 업체들이 B2B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페인트를 사용해달라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B2B 마케팅도 B2C 마케팅입니다. 기업-소비자 관계이지만 소비자가 개인이 아닌 기업인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트위터를 사용해서 효과적인 B2B 마케팅을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계속 이 글을 읽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B2C 마케팅 비법과 다를 것이 그닥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앞에서 말했듯이 B2B 마케팅이 B2C마케팅의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입니다.

듣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라!

트위터에서는 수 많은 대화들이 오고 가고 있습니다. "오늘 뭐 했니?"와 같이 소소한 대화부터 "이 정책은 정말 옳지 못한 것 같아!"와 같이 중대한 대화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대화들이 벌어지고 있는 소통의 장입니다. 기업들은 따라서 트위터 속에 들어가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서치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검색어가 포함된 대화들을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이걸 어떻게 B2B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평가를 모아 기업에게 보여주는 것은 어떨까요? 아까 페인트 회사의 예로 돌아가 봅시다. 건설 업체는 많은 페인트 회사들 사이에서 어떤 회사를 선택할까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 때 A 페인트 회사가 좋은 고객 평이 담긴 트윗들을 모은 보고서를 제출한다면 어떨까요? 건설 업체의 입장에서도 고객들의 신뢰를 받는 페인트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트위터를 통해 잘 들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퍼뜨리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라!

트위터에는 Retweet이라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클릭 한 번으로 한 메시지가 삽시간에 퍼져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트위터의 RT 기능은 페이스북의 Like보다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사용 용도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Facebook을 네트워킹 용도로 사용하는 반면 Twitter는 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Twitter를 하는 사람들은 좋은 콘텐츠를 공유할 동기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에게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피드백을 장려해주세요. 파워 트위터리안들은 파워 블로거 못지 않게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니 그들을 잘 포섭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질문을 하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세요!

트위터에서 질문을 던지면 사람들이 덥석같이 몰려 들어 통찰력있는 답변을 해줍니다. 질문은 꼭 무거운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불고기 브라더스라는 체인 음식점이 "불고기 브라더스가 신 메뉴 개발 중에 있습니다. 어떤 메뉴가 평소에 불고기 브라더스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셨나요?"라는 트윗을 날린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상당한 수의 사람들이 Reply로 답을 해주어 실제 메뉴 개발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B2B 마케팅이니만큼 이를 역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까 다시 페인트 업체 이야기로 돌아가 봅시다. 건설 업체가 트위터를 하고 있다면 페인트 업체는 트위터 업체에게 질문을 던져 자사가 건설 업체에게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를 잘 운영하는 모습을 본다면 "센스 있는 회사구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질문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상대가 누구가 됬든 인사이트있는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3가지 팁을 공개했는데요. 내일은 나머지 4가지 팁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 감기 조심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