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30일 화요일

미용실이 Twitter를 운영한다고??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비와 눈이 내려서 봄이 맞나 싶을 정도였는데... 이번주는 그래도 다행히 낮에 따스한 햇살이 비쳐서 봄기운을 느낄 수 있네요^^

 

   지금까지는 제가 Apple, Estee Lauder, Toyota와 같은 대기업들의 social media marketing을 주로 조명해왔는데요... 그러다보니 몇몇 블로거들께서 social media marketing을 대기업의 전유물이라고 착각하실까봐 오늘은 일상생활속에서 social media marketing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미용실인데요!!! 이대샬롬이라는 이 미용실은 이름에서도 금방 알 수 있듯이 이화여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를 중심으로 근처에는 연세대를 미롯한 많은 대학들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까다로운 대학생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 미용실들을 엄청난 경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대샬롬은 그 일대에서는 꽤 잘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성공 비결에는 social media marketing의 일환으로 Twitter를 운영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께요:)

 

이대샬롬의 Twitter

 

큰 화면을 작게하다보니 아쉽게도 선명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tweet을 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weet은 Twitter상에서 유저가 올리는 짧은 글을 말합니다) 가장 위에 "우리 마감하고 이만 들어갑니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이대샬롬의 Twitter를 follow하는 유저가 이 글이 Twitter에 올라온 것을 본다면 영업이 끝난 것을 알고 헛발걸음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겠죠. 또한 밑에서 보면 한 follower가 "가게 내부 사진 좀 올려주세요!"라는 tweet을 올리면 주인이 또 친절하게 picture을 개제합니다. 이런 짓을 왜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는데요... 한 번 맞춰보실래요? 그렇죠!! 미용실에 사람이 많이 있는가 없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러한 tweet을 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social network의 사용으로  이대샬롬은 두터운 단골 고객층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죠!! 미용실에 Twitter가 왜 있는지 의아해하셨던 분들 이제 이해가 가시나요?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이대샬롬은 Twitter를 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짜잔

 

이대샬롬 실시간 헤어 사진

 

   이대샬롬은 또한 자신의 social network에 자신들이 직접 헤어를 한 고객들의 사진을 실시간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맑게 웃으며 만족해하는 고객들의 사진을 본다면 고객들은 어떤 생각이 들까요? "아! 이 미용실 괜찮은 것 같네. 나도 여기가서 머리나 한 번 새로해볼까?" 이런 식으로 고객층을 하나하나 늘려나가는 것이죠. 특히 유행에 민감한 대학생 남녀에게 이러한 마케팅은 더욱 더 큰 효과를 거두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서는 social media이 활용이 indispensible하죠.

 

   자! 이제 여러분도 social media marketing이 대기업의 전유물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아시게 되었죠? 그래서 앞으로 몇일간은 이러한 자영업을 하고 있으신 분들이 어떤 식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 집중 조명해보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 9개:

  1. 앗 ㅋㅋ 나 이대샬롬 많이 보는데...^^

    유명한 곳이었구나, 트위터가 있는 줄도 몰랐네.

    좋은 정보 감사감사 ^-^



    그리구. 이미 알고 있을수도 있지만,

    이번에 Twitter가 바로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라야 한다는 주장이 미 백악관에서 시작되어,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해~~ㅋ

    그래서 더 뜻깊은듯.. 노벨상하면 일단 사람이어야 하고, 뭔가 심오한 일이라 생각했는데 일반인들이 하루에도 몇번씩 이용하는 twitter가

    노벨평화상 후보라니! 마치 트위터가 가상의 인터넷 공간이 아니라 형체가 있는 것처럼 느껴져 ㅋ

    후보 선정이유는 이번 이란 내전때 이란 정부가 인터넷에 censorship을 적용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트위터가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게끔 도와주었기 때문!! : )



    아! 그리고 인터넷에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었다는 사실도 들은것 같기도 하다 ^ ^

    무튼 요즘..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을 이어 트위터 처럼 전 세계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이 많이 생겨나 기쁩니다~





    p.s. 저 미용실..한번 가볼까..ㅋㅋ 홍준가 ㄳ

    답글삭제
  2. @김나형 - 2010/03/30 20:39
    그럼 누나도 이제 저 실시간 사진의 주인공이 ㅋㅋ

    Twitter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막 지금

    정치적문제 휘말리고 있는 것 같던데...

    자세히는 잘 몰라서 ㅜㅜ 저도 한 번 조사해봐야

    할 것 같아요 ㅋㅋ

    답글삭제
  3. 우와ㅏ엄청신기해!!!!

    Twitter 미국에선 엄청 마니 쓰던데^^

    흐음신기하당ㅇ이렇게도 쓰일 수 잇구나~~~~좋은정보감사~^.^

    답글삭제
  4. @얼짱녀^^ - 2010/03/30 23:22
    안녕 ㅋㅋ 얼짱가경아 ㅋㅋ



    그래:0 이렇게 한사람한사람씩



    관심주는 것만으로도 감사 ㅜㅜ



    내일 봐:)

    답글삭제
  5. 근데 확실히 그냥 이색적인 방법쓴다는걸로만 알려져두



    사람 꽤 모일듯?ㅋㅋ

    답글삭제
  6. @김소민 - 2010/03/31 00:19
    조사하면서 알아봤는데..



    이런 미용실 대학가쪽에는 꽤 많더라구요



    홍대도 이런 유명한 곳 하나 잇구:) ㅋㅋ

    답글삭제
  7. @김소민 - 2010/03/31 00:19
    누나가 말한 PCC이에요 ㅋㅋ\



    프로 또는 준(準)전문가들이 생산한 콘텐츠(proteur created contents)를 말하며 정제(精製)된 내용을 담고 있다. ‘proteur’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합성어다. 인터넷의 가장 큰 약점으로 꼽히는 신뢰성을 갖춘 뉴미디어들이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일반인이 만드는 UCC가 지고 준전문가가 만드는 PCC가 뜨고 있다.

    답글삭제
  8. 우와ㅋㅋㅋㅋ 여기 가보고 싶어지는데ㅋㅋㅋㅋㅋ 이게 바로 마케팅의 힘이군 :D

    답글삭제
  9. @권진희 - 2010/04/03 11:44
    너가 연대가면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음 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