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6일 토요일

The Definition of Social Media

The Definition of Social Media


HAFS 변 홍 준


1) Web 2.0이란?


Social Media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Social Media가 그 기반을 두고 있는 Web 2.0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그렇다면 Web 2.0은 무엇이며, Web 1.0과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 Web 2.0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Web 2.0이 어떠한 세상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Participation
Web 2.0이 Web 1.0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바로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Web 1.0 시대에는 정보의 공유가 일방적이었다. 즉, 웹을 관리하는 운영자가 인터넷에 정보를 생산하면 그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인터넷 유저들이 소비하는 방식이었다. 따라서 Web 1.0 시대에는 고대부터 존재해온 일반적인 생산자-소비자 관계가 단지 Web이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한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Web 2.0의 시대가 2000년대 초 등장하면서 새로운 혁명이 일어났다. 운영자뿐만 아니라 인터넷 유저들이 자율적으로 정보를 생산함에 따라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며 “Prosumer” (producer와 consumer의 합성어)가 등장한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정보의 공유는 쌍방향적이고 분산적이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한 인터넷 유저가 올린 글에 자신의 의견을 짤막하게 남기거나, 내용이 길 경우 자신들의 웹 공간에 글을 써서 “Track back”이라는 형태로 정보를 공유한 유저와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가 있다. 이에 따라, Web 2.0 시대가 점점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의 양과 질 모두 향상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나았다.


- Usability
점차 Web 2.0 시대가 발전하자 많은 인터넷 유저들은 인터넷을 자신들이 활용하기 편리한 공간으로 변형해나갔다. 과거 Web 1.0 시대에 인터넷 유저들의 취향과 의도가 전혀 반영될 수 없었다면, Web 2.0 시대에 접어들어 customization이 활발히 일어났다. 사람들은 현 플랫폼 상에서 자신들의 취향과 의도를 좀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하여 자신들의 정보를 좀 더 효과적으로 다른 인터넷 유저들과 함께 공유하고 있다.


- Remixability
또 하나의 Web 2.0의 특징은 정보의 합성이 용이해졌다는 점이다. 이는 앞서 설명되었던 데이터베이스의 양적, 질적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정보의 접근이 Web 2.0 시대에 용이해지면서, 사람들은 인터넷 상의 정보를 적절히 조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요즘에는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다른 사람들이 올린 자료들을 자신의 웹 공간으로 옮겨올 수가 있다. 사람들은 이렇게 얻은 자료들을 자신들이 재조합에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내는 일을 하고 있다.

위의 세가지 키워드는 Web 2.0을 대표한다. 그렇다면 Web 2.0의 이해를 돕기 위해 2 가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자!


- Wikipedia
Wikipedia는 세계 곳곳의 인터넷 유저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백과사전으로서 Web 2.0의 성격을 잘 대표해주고 있다. 사람들은 Wikipedia에 자신들이 알고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올린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다른 인터넷 유저들이 읽다가 틀리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즉시 수정을 할 수 있다. 즉, 우리가 키워드를 입력하여 얻어낸 정보는 바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생산된 정보인 것이다. Wikipedia의 무한한 가능성은 바로 정보가 끊임 없이 생산되고 소비된다는 점에 있다. Web 1.0 시대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다.


 

- Facebook
처음에는 하버드 대학 동창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시작했던 이 사이트가 지금은 현재 전세계에 엄청난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는 Social Network사이트로 발돋움했다. Facebook이 2008년 대선 당시 Obama 대통령에게 큰 전략이 되었다는 사실은 이미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사람들은 Facebook이라는 네트워크 공간에서 인맥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의견을 공유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Facebook에서 또한 따라서 수많은 정보가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러한 정보를 가만히 두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합성하여 또 다른 새로운 정보를 생산해내고 있다. 또한 자신들의 공간을 customize해가며 기존에 제공되는 플랫폼을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것 또한 Facebook이 Web 2.0의 상징이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

 따라서 Web 2.0은 수많은 인터넷 유저들이 쌍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 앞으로 설명한 Social Media는 바로 이러한 Web 2.0의 장점들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2) Social Media란?

 

   그렇다면, 본론으로 돌아가보자! Social Media란 무엇일까? 잘 감이 오지 않으니, Social Media가 Social과 Media의 합성어라는 점을 착안해 한 번 그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자. Social은 말 그대로 “사회적”이라는 의미이다. 사회가 구성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이 필요하다. 반면 Media는 우리가 잘 아는 “매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기존의 매체와는 어떤 점이 차별화되길래, 앞에 Social이라는 말을 붙인 것일까?

 

   매체는 통로이다. 따라서 매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무엇인가가 잘 통하게 해주어야 한다. 사람들이 모여있는 광장도 훌륭한 매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도 훌륭한 매체이다. 기자들이 열심히 작성한 기사를 신문이 없다면 그 기사를 읽어야 할 독자들에게 잘 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매체가 정보를 상호간에 전달하는 통로라는 개념을 잘 이해했다면, 최근에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웹 공간도 훌륭한 매체라는 사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 각국의 수많은 사용자가 함께 정보를 생산, 소비, 공유하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이야 말로 훌륭한 정보전달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ocial Media는 바로 “사람”들이 중심이 된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설명한 광장도 Social Media가 될 수 있다. 하지만 Web 2.0 시대에 들어서 우리나 이야기 해보고자 하는 Social Media는 웹 공간으로 그 범위를 한정해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앞에서 Web 2.0의 예로 들었던 Wikipedia와 Facebook 모두 매우 훌륭한 Social Media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이 중심이 되어 셀 수 없이 많은 정보들이 웹 사용자들 사이에서 웹 상에서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Web 2.0의 “참여”라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새워진 매체가 바로 Social Media라고 할 수 있다.

 

   Social Media는 사람들의 참여 없이는 매체로서의 구실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Web 2.0 발전과 함께 Social Media는 나날이 하고 있는 중이다. Social Media가 엄청난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앞서서도 말했듯이 매체의 기능은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 역할에 있다. 사람 대 사람의 대화만큼 정보 전달이 확실하고 빠른 것도 없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Web이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옮겨 놓은 Web 2.0 기반이야 말로 새로운 매체가 될 충분한 자격을 갖춘 것이다. 그 기반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해나가고 있는 Social Media야 말로 21세기 인류가 발견해 낸 최적의 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댓글 9개:

  1. 너도 facebook 있어?

    답글삭제
  2. @서현덕 - 2010/04/03 16:02
    나 있는데... 운영을잘 안해ㅜ



    내이름치면 희귀한 이름이라 나올꺼 ㅋㅋ

    답글삭제
  3. @변홍준 - 2010/04/03 18:03
    추가 했는데 너 맞는지 모르겠다 ㅋㅋ

    답글삭제
  4. @서현덕 - 2010/04/03 16:02
    맞아 ㅋㅋㅋ Facebook 사람들 많이하니까 하려구 ㅋㅋㅋ

    답글삭제
  5. You should post an article about Google! haha I LOVE Google :Pㅋㅋㅋ

    답글삭제
  6. @서현덕 - 2010/06/03 10:57
    Sure, I will:)



    I use Google only when I send e-mails or do some researches.



    For me, it's not for entertainment ㅋㅋ

    답글삭제
  7. Haha, Google is just pure awesome :D ㅋㅋㅋ

    Google Earth ftw!!!



    Anyway, I have a question.

    So any kind of advertisement through the internet is called social media marketing???

    답글삭제
  8. @서현덕 - 2010/06/03 11:09
    Not exactly.



    However, social media basically encompasses broad categories of media.



    Social media simply implies any kind of media where people gather and exchange their opinions and ideas.



    Still, here we specify it as social networking services such as Facebook and Twitter.



    Nice explanation to you?

    답글삭제
  9. Ahh okay got it thanks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