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5일 목요일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오늘은 마케팅 기법의 일종인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에 대해서 알아보는 짧은 시간을 갖도록 할께요:) 일단 Viral이라는 영어단어를 보면 Virus가 떠오르시죠? (안 떠오르시면... 머 어쩔 수 없죠 ㅜㅜ) Virus라는 단어를 들으면 그럼 어떤 이미지가 머리속에서 그려지시나요? 그렇습니다!! 바이러스가 온 몸에 "퍼지는" 모습이 상상이 되시죠? 그렇습니다!! 따라서 Viral Marketing도 이러한 "퍼진다, 퍼뜨린다" 라는 컨셉을 머리에 잡으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꺼에요!!

 

바이럴 마케팅의 사전적인 정의는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여기의 Keyword는 바로 전파입니다!!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업이 직접 홍보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이메일을 비롯한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입에서 입으로 퍼져나가는 마케팅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마케팅 기법이 유행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이 유행이나 시대 상황에 맞추어서 간접적인 광고를 하면 사람들이 마음에 들면 마구마구 주위사람들과 공유하겠죠. 이러한 네트워크성이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마케팅은 요즘 용량이 작아 그 자리에서 재생이 가능한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용하여 진행되며, 가격도 싸서 호응이 좋은 것입니다. 기업은 항상 비용을 최소하하고 효용을 극대화해야하는데 그러한 논리에맞아들어가는 마케팅 기법이죠:)

 

몇몇 사람들은 입소문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과 헷갈리는데요.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제작자, 즉 기업이 주도적으로 이러한 정보를 퍼뜨리는 마케팅이라면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정보수용자인 네티즌을 중심으로 파급된다는 커다란 차이점이 있습니다!!!


댓글 11개:

  1. @김지수 - 2010/03/29 17:12
    ㅋㅋ지수야고마워:) ㅋㅋ 1학년이라 바쁘지 ㅋㅋ 그래고 공부열심히해 ㅋㅋ 그리고 virus의 형용사형이 viral이야 ㅋㅋㅋㅋㅋ 그니까 ㅋㅋ 그렇게 받아들여 ㅋㅋㅋ

    답글삭제
  2. PCC같은 것두

    바이럴 마케팅인가??

    답글삭제
  3. @김소민 - 2010/03/27 23:26
    누나 안녕하세요:) ㅋㅋ 잘지내고 계시죠? 머 어차피



    자주 msn에서 얘기하니까 ㅋㅋ PCC가 무슨 약자인가요



    아 멍충이 티난다 ㅜㅜ 조사해서 article로 올려볼께요!

    답글삭제
  4. 뭔가 viral과 virus의 연관성은 vir 정도밖에 모르겠지만....이해가 잘 된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상식이 하나 늘었네요!

    답글삭제
  5. @변홍준 - 2010/03/27 22:41
    어째서 처음 들어보는건지......//

    앞글자 vir이 같네~ 이러고 있었군요...;;

    경제상식+영어 단어 까지 배우고 가네요...하하;;

    답글삭제
  6. Word of Mouth Marketing이 꼭 기업이 주도해서 생기는걸까?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있을 수 있자나 ㅋㅋ



    엄청난 일을 하고있군 화이팅 :))

    답글삭제
  7. @So Yeon - 2010/03/31 00:22
    꼭 그런건 아닌데,, 대부분이 기업이 그러한 gossip거리를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아 ㅋㅋ 실제로 기업들이 파워블로거를 매수(?) 그니까 파워블로거에게 협력을 구하는 경우도 많아 그런 사람들의 글을 파급력이 크니까:0 ㅋㅋ

    답글삭제
  8. 우와 이런거 운영하는지 몰랐네?

    나 경영학과 들어가는데 여기서 많이 읽고가면 도움되겠다! :)

    답글삭제
  9. @서현덕 - 2010/04/03 15:41
    현덕 하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 너 경영학과 진학했구나 ㅋㅋ



    난 내년에 NYU STERN 가는게 꿈인데ㅋ



    나도 글 자주 포스팅할께 ㅋㅋ

    답글삭제
  10. @변홍준 - 2010/04/03 18:02
    응! 너라면 충분히 갈 수 있을꺼야!!! :)

    답글삭제
  11. @서현덕 - 2010/04/03 15:41
    고맙다:) ㅋㅋ



    근데 FA받으려면 ㅜㅜ



    진짜 올해 열심히 해야지 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