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2일 월요일

FAMOUS SOCIAL MEDIA PART2

3) Twitter
   ”Tweet”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도 Social Network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Social Networker이다. “Tweet”은 Social Network의 선두주자로 꼽히고 있는 Twitter에 글을 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Twitter는 Facebook에 비해 처음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그 발전배경에는 i-phone과 같은 smart phone이 역할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이야기는 글의 후반부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자.

  

   Twitter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140자” 정도의 짧은 글을 tweet할 수 있다는 점이다. Twitter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모두 이 특징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Social Network 중에서도 가장 간단한 페이지 구성을 자랑한다. 밑에 그림에서도 잘 드러나듯이 실시간으로 Hot Issue 키워드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실제로 사람들이 자신의 Tweet을 남기는 공간은 이것보다도 훨씬 더 깔끔하고 간단한 구성을 자랑한다. 이와 같은 편리함과 심플한 구조와 디자인이 오히려 세계인들에게 어필한 것이다.
 
   Tweet의 글자제한이 140자라는 점은 여러모로 Twitter를 다른 Social Network와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했다. 일단 올라오는 정보의 유형이 다른 Social Network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것이었다. 글자수 제한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주로 Tweet하였다. 140자 안에 담기에는 그러한 유형의 정보가 가장 적절했기 때문이다. 일례로, 올해 1월의 폭설로 인해 서울메트로 2호선이 고장이 생겨 무려 40분 동안 연착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기다리다 지친 사람들은 Twitter에 “서울메트로 2호선 고장. 퇴근하시는 분들은 다른 교통편도 알아보세요!”라는 Tweet하였고 이를 본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 뉴스를 빠른 시간 내에 접할 수 있었다. 이 지하철 사고는 거의 뉴스나 신문에서 보도되지 않았으며, 보도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유용성을 잃어버린 쓸모 없는 정보로 전락해버린 지 오래였다.

  

   Twitter의 140자 글자수 제한은 Twitter에게 있어서는 제한이 아니라 엄청난 기회를 의미했던. Wi-Fi를 장착한 Smart Phone들의 계속된 출시로 Twitter는 새로운 가능성을 엿본 것이다. 사람들은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마다 Smart Phone을 이용해 Tweet을 하였다. 140자 글자수 제한이 있어서 사람들은 짧은 내용의 재미있지만 유용한 글들을 손쉽게 올릴 수 있었고 또한 다른 사람들의 Tweet에 짧은 시간에 반응할 수가 있었다. 이렇게 Smart Phone과 결합한 Twitter는 마케팅영역의 새로운 조명을 받게 되었다.
  

   기업들은 Twitter를 통해 사람들의 자사 제품에 관한 솔직한 평가를 별다른 비용을 들이지 않고 수집할 수 있었다. 이러한 평가들은 다른 매체들을 통해서 얻을 수 없는 앞서 말한 새로운 유형의 정보였다. 더 나아가 기업들은 Twitter를 통해 고객층을 좀 더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소비가 A가 기업 B의 신제품에 대한 안 좋은 평가를 내렸을 경우, 기업 B가 이러한 글을 빨리 찾아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Twitter를 이용한 마케팅은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새로운 niche market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엄청난 R&D가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도 Twitter의 Tweet들은 세상을 바꾸는 유용한 정보 역할을 톡톡히 해내게 될 것이다. 또한 Smart Phone이 점점 더 발달함에 따라 Twitter도 점점 더 성장하게 될 것임이 분명하다.

 

4) Youtube
 

   ”Broadcast Yourself” YouTube는 간단히 말해서 동영상 공유 사이트이다. Steve Chen, Chad Hurley, Jawed Karim이 공동 창업한 이 회사는 2005년 2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전세계의 수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다. YouTube의 이용자는 사실 정확히 알기 어려운데, YouTube 가입자가 아니더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동영상을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YouTube가 Social Media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한계, 그리고 현재와 미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YouTube가 수억 명의 이용자를 거느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간단한 인터페이스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전에는 가정에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로 웹 상에 동영상 클립을 올리는 일이 매우 번거롭고 귀찮았다. YouTube는 바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단순화하였고, 이는 폭발적인 호응을 불러 일으켰다. YouTube에 올라오는 콘텐트의 중요한 성격 중 하나는 바로 user-generated(사용자 생산의)의 정보라는 점이다. 사람들이 스스로 제작한 동영상을 쉽게 올릴 수 있다는 것은 YouTube과 현재와 같은 인기를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다. 예전만 하더라도,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동영상의 형태로 웹 상에 공유하고 싶어도 공유하는 과정이 매우 번거롭기 때문에 섣불리 도전하지를 않았다. 하지만 YouTube의 도래로 인해 그러한 잠재적인 정보들이 웹 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즉, YouTube는 오프라인 상에 존재했던 동영상 형태의 정보들을 온라인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YouTube도 여느 Social Media처럼 기존 매체의 비판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가장 큰 2개의 문제는 바로 저작권위반과 부적절한 내용의 콘텐트의 업로드이다. YouTube의 많은 동영상클립들이 저작권법을 위반한 자료들이다. 예를 들어, 어제 방영한 드라마가 끝난 지 몇 시간 되지 않아 바로 YouTube에 업로드 되곤 하는데 YouTube 자체적으로 노력을 하여도 이 문제로 끊임없는 골머리를 알고 있는 것이 현재 실정이다. 또한, 부적절한 내용의 콘텐트들이 업로드 되는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청소년들이 접근해서는 안 되는 음란물 등이 filtering을 거치지 않고 업로드가 되고 있다. YouTube에서 조치를 취해도 여러 가지 방법들로 손쉽게 망을 피해갈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YouTube가 앞으로 정보생산의 요람의 역할을 더욱 더 효율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

  

   YouTube는 현재 Google사에 매수되어 운영되고 있다. Google은 자신들의 인지도와 자본을 이용하여 새로운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않았다. YouTube라는 Social Media가 그 자체로서 엄청난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동영상=YouTube”라는 인식이 일반화 되어있는 사회에서 Google은 YouTube가 가지고 있던 브랜드 value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다. 그 결과는 정말 대단한 성공이었다. Google은 이로 인해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짭짤한 광고 수입까지 챙길 수 있었다.

  

   또한 YouTube는 정치인과 기업의 훌륭한 마케팅 통로가 되고 있다. 미국 국무장관인 Hilary Clinton도 YouTube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상당한 여성 유권자들을 흡수할 수 있었다. 연예인들은 말할 것도 없이 자신들의 개인 채널을 운영하여 자신들을 세계 곳곳에 홍보하고 있다. 기업들도 또한 자신들의 채널을 관리하여 새로운 광고를 YouTube의 먼저 선보이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가고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comment와 feedback은 정치인과 기업이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유용한 자료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YouTube가 지금까지 누리고 있는 인기를 계속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전에 언급된 문제 외에도 몇 가지 문제를 더 해결해야 한다. 먼저 smart phone과의 더욱 긴밀한 결합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도 충분히 i-phone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YouTube에 동영상을 개제할 수 있지만, 좀 더 고차원적인 동영상 콘텐트를 담아내기 위해서는 기술적 개발이 필요하다. 하지만 더욱 더 중요한 것은 통합적인 동영상 콘텐트의 개발이다. 지금 현재 YouTube는 단순히 동영상 공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상당 수의 동영상 클립들이 단순한 복사에 불과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YouTube의 사용자도 좀 더 고차원적인 콘텐트를 업로드 하는데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그리고 YouTube도 자체적으로 동영상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콘텐트와 결합이 가능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지닌 콘텐트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오늘은 이렇게 대표적 Social Network인 Blog, Facebook, Twitter, YouTube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Social Network가 현대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변형되고 활용되는 지를 살펴보았다.

가장 오래된 형태의 Social Media인 Blog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전문성이 강조되는 Social Network다. 이러한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smart phone과의 결합이 시급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Facebook과 Twitter(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Social Network)의 경우에는 smart phone과의 긴밀한 결합으로 Social Media 내에서 막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유행을 지속화시키기 위해서는 Facebook과 Twitter 모두가 단순히 즉각적인 반응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 생산을 뛰어넘는 목표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분야에서 막강한 파워를 과시하고 있는 YouTube의 경우, 단순한 동영상 클립의 업로드 (즉 1차원적 정보)의 생산뿐만 아니라 조금 더 고차원적인 통합적 정보 생산을 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는 데에 노력을 들여야 할 것이다.

Social Network가 생산해낼 또 다른 고부가가치를 기대해보며, 다음에는 Social Media에 관한 새로운 글을 포스팅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