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9일 월요일

Apple and its Social Media Marketing

   

Apple Inc.의 Logo

 

   요즘은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일환으로 Twitter나 Facebook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항상 첨단 유행을 선도하는 Apple의 경우 이러한 소셜네트워크를 단 한 곳도 운영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Apple은 현재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전혀 하지 않고 있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NO~~~!!!!입니다. 아마 몇몇 분들은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말이 이해가 잘 안될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이 article을 읽으면서 소셜미디어에 관한 좀 더 정확한 이해를 하시게 되신다면 아마 제가 한 말을 쉽게 이해하실거에요.

그럼 조금만 참고 글을 읽어주세요:)

 

   Apple은 전세계기업들 중에서도 소비자의 충성도가 매우 매우 높은 기업에 속합니다. 사람들은 Apple이 다음에 어떤 제품을 출시할 것인가에 대한 온갖 추측부터 시작해서 Apple의 CEO인 Steve Jobs의 일거수일투족까지 관심을 보입니다. 즉, 한 마디로 Apple이라는 브랜드에 열광하고 있는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소비자들의 열광에 Apple은 다소 냉담한 반응을 보입니다. 매번 새 제품이 출시될때만 보더라고 Apple사는 보안유지에 총력을 기울이죠. (하다못해, Apple의 모든 신입사원들은 기밀유지서약서까지 작성한다고 하네요ㅎㅎ) 그러면 어떤 관점에서 보면 Apple은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전혀하고 있지 않다고 오해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아까도 위에서 말했듯이 소셜미디어의 좀 더 본질을 이해하시면 왜 Apple이 훌륭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펼치고 있는지 이해하실겁니다.

 

   Apple의 소비자들은 항상 거의 광적인 지지를 회사에 보냅니다. Apple이 일부러 Facebook이나 Twitter같은 공간을 제공하지 않아도 소비자들끼리 알아서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Apple을 찬양하는 글들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에 올리곤 합니다. 예를 들어, i-phone이 출시했을 때만 하더라도 Apple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에서 D-day 카운트다운까지 해가면 출시일을 손꼽아기다렸죠. 이러한 소비자들의 충성심 덕분에 Apple은 자연스럽게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집단을 매개체로 하여서 단순히 장소와 내용을 공급하지 않았을 뿐 오히려 더욱 더 훌륭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고 있는 셈이죠.

 

   실제로 Apple은 이러한 고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기업의 feedback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있으니 매번 출시되는 제품이 전세계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대박 행진을 펼치고 있겠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Apple의 소셜미디어마케팅기법으로 부터 어떠한 교훈들을 얻을 수 있을까요?

 

1. 기업은 자신에게 맞는 소셜미디어마케팅기법을 찾아야한다.

 

2.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진정으로 성공하려면 회사가 아닌 소비자가 주도해야한다.

 

3. 기업은 이러한 고객들의 소리에 반응할 필요가 있다.

 

Apple의 소셜미디어마케팅은 분명 우리가 알고 있는 기법과는 당연히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측면에서는 진정한 소셜미디어의 성질을 꿰뚫어보고 자신들의 홍보에 적용하고 있는거죠.이제 여러분도 제가 앞에서 한 말을 이해하셨나요? 그러시길 바래요^^

 

Apple의 i-series

 

댓글 8개:

  1. 옛날에는 저 애플 로고를 봐도 아무 생각이 없었고,

    중학교 때에는 '포레스트 검프'가 생각났었고,

    이제는 간부수련회가 생각나네요.



    교장선생님께서 애플 로고를 보여주셨었죠...ㅎ

    그 뜻은 ...아담의 사과, 뉴턴의 사과....이런식으로요.ㅎ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Apple은 오히려 더 훌륭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고 있었군요....! 저런 '두터운 팬층'이 있다니..;;

    답글삭제
  2. @김지수 - 2010/03/29 17:18
    오ㅋㅋ 지수 간부구나? ㅋㅋ



    나도 반장이지만.. 3학년은 간부수련회안보내줘 ㅋㅋ



    공부하라고 ㅋㅋ



    항상 글 읽어줘서 고마워 :)

    답글삭제
  3. ㅋㅋㅋ social media란거 처음알았다 ㅋㅋ



    좋은정보감사요

    답글삭제
  4. @최하늘 - 2010/03/30 19:32
    Yeah!! 하늘이다 ㅋㅋㅋ

    고마우면 매점데려가 ㅋㅋㅋㅋ

    자주자주 들려줘:0

    답글삭제
  5. 애플!!

    지하철만 타면 많은 사람들의 귀에 꽂혀있는 아이팟 이어폰을 볼 수 있지.ㅋ 더불어 인기가 치솟는 아이폰 (하지만 비싼~)



    애플은 그냥 '삼성' 'LG' 같은 단순한 회사가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 (celebrity 같은)로써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 같다



    그런에 그 이유는 바로 애플을 대표하는 사람이 꾸준히 미디어에 나서기 때문이 아닐지...?

    예를들어 신제품이 나올때마다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스티브 잡스~!

    우리는 자연스레 스티브 잡스를 보고, 그를 좋아하고, 그러면서 동시에 애플이라는 회사를 그와 접목하면서 좋아하게되는것 같아



    만약 애플이 그냥 인터넷이나 오프라인으로 '우리 신제품 출시했어요~' 기사내고 홍보 엄청 때린다 해도, 지금처럼 고객들의 전폭적인 사랑을 받진 못했을 것 같아



    그리고 이러한 점이

    바로 여느 국내 기업 (삼성 등) 과의 다른점이라 생각해~~

    우리나라에서도 하루 빨리 애플같은 기업이 나왔으면 ^^

    답글삭제
  6. @김나형 - 2010/03/30 20:43
    하나의 인격체라는 표현 정말 멋있으면서도

    정확하게 본질을 꿰뚫어보는 거 같아요 ㅋㅋ



    하긴 Apple이라는 회사는 이미 그 이름하나로

    어마어마한 name value가 있는 법인, 즉 일종의

    인격체인거죠 ㅋㅋㅋ

    답글삭제
  7. @변홍준 - 2010/03/29 18:07
    간부....라고 해봤자...

    GLM이에요..ㅎ



    반장....진정한 권력자이신건가요..;ㅎ



    저야말로 많은 지식을 얻고가서 항상 선배께 감사한걸요ㅎ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무명 중소기업이 소셜네트워크를 하는 이유
    제너시스템즈 기업블로그가 소셜네트워크 중 블로그라는 세상으로 뛰어든지 1년 5개월째가 되었습니다. 초기에 기업블로그가 많지 않았던 시절과 비교해보면 지금은 많은 기업들이 소셜네트워크의 세상으로 전입(?)을 해왔다고 볼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이 늘어나면서 기업트위터도 많아지고, 페이스북 페이지도 늘어나고 있고요. 거기에 KT, SKtelecom과 같은 기업은 웹사이트에 소셜네트워크와 접목을 시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