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2일 수요일

Universities and Social Media

안녕하세요... 어제는 AP 공부를 하느라고 아쉽게도 포스팅을 못했어요 ㅜㅜ 이제 AP가 완전히 끝났으니 열심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까지는 기업이나 연예인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례들을 많이 올려왔는데요... 오늘은 좀 더 다른 주체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대학인데요... 3학년이 되면 메일함으로 미국 수십개의 대학에서 홍보메일들이 날라옵니다. 보통은 엄청 유명한 대학이 아니거나 관심이 없는 대학이면 바로 휴지통으로 보내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오늘 정말 우연치 않게 Ohio State University 메일을 잘못 클릭했습니다... (사실 별로 관심없잖아요?ㅋㅋ) 그런데 열어보니까 "아! 오늘은 이걸로 글을 쓰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보는게 훨씬 낫겟죠?

이 친숙한 아이콘들이란... Facebook부터 시작해서 YouTub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링크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Facebook란을 보면 Facebook을 사용해 다른 고등학생들, Ohio University 재학생들 심지어는 입학사정관들과 친구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군요... YouTube란을 보면 현재 학생들이 어떤 식으로 생활하고 있는지 video footage들이 올라와있다고 말하고 있구요... 이런 식으로 단순히 자기네 학교가 짱이라고 단순히 메일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의 네트워크를 쌓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캐치해낼 수 있는데요:)

 

대학들도 요즘 점점 기업가적 마인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교육이라는 성스러운 목적을 지닌 학교가 돈이 중심이 되는 기업가적 마인드로 운영된다는 사실에 혐오감을 드러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교육을 위해서는 학교의 재정상태가 건전해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자산을 잘 관리하고 그 자산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는데... 그런면에서 기업과 많이 흡사한 모습을 보입니다. 실제로 기업가가 학교의 장이 되는 경우도 요즘 자주 보이구요.

 

이렇게 소셜미디어는 대학가에까지 발을 뻗쳤는데요... 좋은 학생들을 많이 유치해야 살 수 있는 대학에 입장에서 소셜미디어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종류의 대학메일이 온다면 언제나 환영일 것 같네요:)

 

댓글 10개:

  1. 우어.....대학이 페북과 트위터로 광고를ㅋㅋㅋㅋㅋ



    뭔가 생각해보면 놀랄일도 아닌데 그래도 신기하군



    우리 기경시간 요즘 마니 듣지ㅋㅋㅋ "대학도 마케팅이다"



    K대가 젤 웃긴듯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2. @권진희 - 2010/05/13 21:52
    ㅋㅋㅋㅋ 대학도 이제 좋은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전쟁이지 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대 ㅋㅋㅋㅋㅋㅋㅋ 망언이 부른 참패 ㅎㅎ

    답글삭제
  3. ㅋㅋㅋ 페이스북에도 거의 전 세계의 모든 학교가 등록되어 있더라구!! 완전 깜짝 놀랐다는 ! 네 말대로 대학들이 기업적 마인드로 운영을 하고 있구나 ! 나는 이에대해서 일부 찬성 ^^ 대학은 진리의 상아탑이라는 말도 있지만 먼저 그 동안은 그 진리의 상아탑과 거리를 두고온 학생들을 학생들로 유치하려면 고고한 학문적 분위기만 과시할게 아니라 정말 기업처럼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봐 ㅋㅋ (왠지 써놓고 뭔말인지 ㅋㅋ) 페이스북에 보면 대학들마다 페이지가 되게 활성화 되어있던데 참 보기 좋더라구 ~ 정말 그동안의 동문회보다 페이스북이 동문들을 단합시키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는듯 ! 플러스, 대학홍보도 많이 하구 말이야 ~~

    답글삭제
  4. @김나형 - 2010/05/17 01:29
    누나가 하신 말씀



    조기성쌤이 며칠전에 똑같이 했다는 ㅋㅋ



    순간 깜놀 ㅋㅋㅋㅋㅋ



    그렇죠 ㅋㅋ 대학도 돈이 있어야



    더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죠 ㅜㅜ



    그래야 장학금도 더 잘주고

    답글삭제
  5. 페이스북에 대학교 페이지 있으니까 진짜 편하더라고. 입학에 관한 질문같은거 전화해서 물어보는 것 보다 훨씬 편하고, 답도 빠르고!

    답글삭제
  6. @서현덕 - 2010/05/25 10:16
    우왕 ㅋㅋ 나도 사용해야겠다!!!!



    실제로 아직 사용해본적은 없어서 ㅋㅋ

    답글삭제
  7. 나두 합격하구 나서 알았지만;;

    울 학교두 막 트위터에

    admissions office 현황?같은거 올라오더라구ㅋㅋ

    막 4월 말에도

    Deposits are rolling in! 이런거 올라오구ㅋㅋㅋㅋ

    답글삭제
  8. @김소민 - 2010/05/25 22:42
    저 며칠전에



    관심있는 대학들 facebook에서



    fan으로 등록했어요 ㅎㅎ



    진짜 빨리 정보 얻는데 도움 ㅎㅎ

    답글삭제
  9. 내 메일함은 SAT question of the day밖에 없던데ㅋㅋㅋ



    암튼 대학도 이런식으로 마케팅 많이 하는 추세인듯



    우리나라도 싸이같은걸로 많이 하는 것 가태



    서울대만 자존심있어서 안하고ㅋㅋ

    답글삭제
  10. @한규헌 - 2010/05/31 01:31
    서울대는 진짜...ㅋㅋㅋㅋ



    근데 좀 서울대도 글로벌화를 빨리해야되는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