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5일 수요일

The Use of Social Media Marketing Part1

오늘은 여러가지 통계치를 통해서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현주소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께요:)

과연 위의 통계치는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일까요? 한 리서치 기관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들에게 소셜미디어를 기업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무려 91%의 사람들이 yes라고 답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기업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비지니스에서 소셜미디어 활용도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소셜미디어가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편이라 자본이 많은 대기업보다는 그렇지 못한 작은 규모의 기업에게 큰 어필을 지니기 때문이라고 분석됩니다.

 

   그 다음에는 얼마나 자신이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연관되어 있는지를 평가해달라고 하였는데요. 22%가 방금 시작되어 있다고 답했습니다. 즉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해 알게 되어서 후발주자로 시작한 기업들이 상당수 있다는 의미이죠. 43%가 몇 개월동안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고 있고 31% 이전부터 몇년 동안 이러한 소셜미디어마케팅활동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경험이 없거나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계획이 전혀 없는 기업은 0%로 조사되었는데요 그만큼 많은 기업들이 방법을 잘 모를뿐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의지가 있음을 알 수있는 대목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에도 작년에는 23% 정도의 기업만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왔는데 올해 31%로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마케팅 담당 직원들이 소셜미디어에 활용하고 있는 가를 조사해보았는데요. 대체적으로 일주일에 6시간에서 10시간을 할애하고 있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20시간을 넘어가는 사람들의 비중도 10%가 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활용 시간 정도는 다르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10시간 이상은 투자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네요. 56%가 주당 6시간 이상 30%가 주당 11시간 이상을 할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회사 종류에 따라서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을까요? 한눈에 봐도 알겠지만 대기업보다는 독자기업이나 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죠. 대기업은 뛰어난 자본력으로 여러가지 종류의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그러한 마케팅 중 요즘 관심을 가지고 키어나가는 분야일 뿐이죠. 하지만 독자기업이나 소기업에게 있어서 돈이 많이 드는 전통적 마케팅기법은 현실적인 제약이 많이 따릅니다. 따라서 이렇게 소셜미디어에 올인하거나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 2개:

  1. 응 정말! 소셜 마케팅은 따로 돈을 드는게 아니니까 더 좋은 거 같아 ~ 하지만 걱정되는건 나중에 대기업이 여기에 눈독들이다 뛰어들어서 더 심하고 돈드는 경쟁을 만들어서 이걸 독식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ㅠ

    답글삭제
  2. @김나형 - 2010/05/08 22:59
    그래도 그나마 인터넷이 가장 공정한 편이 아닐까요?



    이건 자본으로 되는것도 어느 정도있겠지만



    결국 톡톡튀는 creativity의 싸움 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