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7일 화요일

Coca Cola's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Coca Cola의 이 짧은 광고만 보아도 Coca Cola의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한 생각들을 알 수 있는데요!

Coca Cola는 일단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엄청난 잠재력을 인식하고 다양한 소셜미디어들을 활용해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을 시행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코카콜라는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시행할 때 위에도 나와있듯이 "keep fans first"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는 내용을 강조하는데요. 이와 같은 내용은 밑의 동영상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위의 인터뷰를 통해 Coca Cola가 고객을 얼마나 중요시 여기는가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데요. 따라서 Coca Cola의 소셜미디어마케팅의 대다수가 실제로 고객들이 참여하는 형식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중의 엄청난 호응과 관심을 끌었던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하는데요. 바로~~~~

 

 

코카콜라에서는 자사의 상품이 팔리고 있는 206개 국가를 1년 동안 공짜로 여행할 3명의 지원자를 선발하였는데요. 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들이 있다고 합니다.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적절한 조화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오프라인상으로 테스트를 치뤄야 했습니다. 또 온라인에서는 웹유저들이 자신들이 마음에 드는 후보를 투표하도록 하였는데요. 또 앞으로 3명의 지원자는 여행을 하는 동안 Facebook, Twitter, YouTube, Flickr 등에 자신의 여정에 대한 이야기를 올려야 해서 여행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도 이 3명의 행보에 대해 엄청난 버즈를 만들 것으로 예상되서 큰 마케팅 효과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선발과정에서 엄청난 버즈를 끌었기 때문에 향후 일어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웹유저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대게 대형 여행사나 기업에서 이런 여행 이벤트를 한다고 해도 대부분이 선발 단계에서 주목을 받을 뿐 지속적인 관심은 끌지못했던 것은 사실인데요. Coca Cola의 경우 고객들이 Twitter, Facebook과 같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번 여행의 컨셉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으로 1년 동안 3명이 여행을 하게 되면서 웹유저들도 간접적인 체험을 할 수 있으므로 계속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반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공익성 강조

   회사들이 하는 모든 이벤트들을 영리적인 목적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Coca Cola가 내건 이번 여행의 컨셉은 "Happiness" 바로 행복 전도사입니다. 이러한 컨셉 또한 코카콜라가 임의로 정한 것이 아니라 웹유저들이 소셜미디어에 남긴 의견들을 반영하여 정한것인데요. 이처럼 공익성이 적어도 겉으로 강조되나보니 사회전반적으로 코카콜라의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Coca Cola의 소셜미디어마케팅 기법을 보시면 알 수 있겠듯이 고객이 중심이 됩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의사가 반영되는 것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에 좀 더 호감을 가지게 되고 애착을 가지게 되고 더욱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죠.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Coca Cola의 소셜미디어마케팅기법은 획기적이면서도 중요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댓글 8개:

  1. 근데 이런거 많이 하겠는건 알겠는데

    내가 페북이나 이런거 많이 하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왠지 코카콜라 광고는 한번도 못본 거 같은데

    그래서 코카콜라 광고 하면 이런 소셜 미디어 마케팅보다는 티비에 나오는 2pm 광고가 더 생각나는거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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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HK - 2010/04/29 00:12
    그렇군 ㅎㅎ

    내가 한 번 facebook 들어가서 실제로 봐야겠다:)



    아 눈물나는 2pm광고 ㅜㅜ

    한참뜰때찍었는데 내보내니

    애들은훅갔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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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ca-Cola는 특히나 세계적으로 너무나 유명하고 인기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남다른 소셜마케팅이 필요 없을 정도이지 싶습니다...

    제 생각에는 코카콜라가 오히려 중시해야 할 점은 선한 이미지 의 형성 정도인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도 탄산음료에 대한 나쁜 인상이 특히 강한지라..), 오히려 위의 광고에서는 약간의 거만함이 느껴지네요 ^^;;

    고객 유치와 고객 중심의 마케팅 방식이 물론 좋은 것이지만, 다른 방면에서 생각해볼 때 웰빙트렌드와는 거리가 멀다 할 수 있는 코카콜라와 같은 회사의 경우 고객의 건강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보지 않아야 할까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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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Fresh - 2010/04/29 00:24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마케팅은 단순히 웹 상에서



    이루어지는 것뿐만아니라 소셜미디어만 존재한다면



    오프라인상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Coca Cola가 건강부분을 신경써야한다는 것도



    좋은 지적이네요 ㅎㅎ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님과 같은 안좋은



    의견을 개선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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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나도 이런 광고들은 한번도 못본듯...



    근데 fish where the fish are 가 정확히 무슨뜻이야?



    만약 낚는다는 의미라면 정말 거만한 인상이 강한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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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권진희 - 2010/04/29 22:35
    내가 보기엔



    정확한 타겟없이는 시작하지 않는다는 의미같은데:0 ㅋㅋ



    의외로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구나 ㅋㅋ



    신기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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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코카콜라가 이런 이벤트를 진행중인지는 몰랐네요



    아마 한국은 관련이 없었나 보네요...



    이러한 방법이 확실히 코카콜라가 버즈를 일으키는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지속성이 결여되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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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JY - 2010/05/01 21:23
    안녕하세요:0



    그래도 코카콜라는 대기업중에서는



    소셜미디어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좀 더 지켜보록 하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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