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6일 월요일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마케팅 성과를 어떻게 평가할까?

   어제는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시행할 때 ROI(투자수익율)를 측정하기가 어렵다"라는 불만을 토로했다는 내용을 업로드하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든 평가를 내려야 합니다.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현재 기업들은 어떠한 기준에 따라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성과를 평가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브랜드 인지도 (Brand Awareness)

   광고에는 크게 2가지 종류의 광고가 있습니다. 첫번째 광고는 회사의 상품을 홍보하는 전통적 방법의 광고입니다. 회사의 목표 중 하나인 이윤 추구를 위해서는 많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해야겠죠. 그러기 위해 회사들은 자신들의 상품이 지닌 장점을 홍보하는 광고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외에도 기업 이미지를 홍보하는 광고가 있는데요. 바로 브랜드이미지(Brand Image), 즉 BI 광고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들은 이러한 BI광고를 많이 하는데요. 예를 들어 삼성은 소비자들이 삼성에게 가지고 있는 편입견(예를 들어, 사무적이고 딱딱한)을 깨기 위해 가족애를 강조하는 BI광고를 많이하게됩니다. 이렇게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브랜드이미지를 광고하기 위해 하게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들이 자신들의 기업과 좀 더 친숙해지고 회사제품들에 대해 호감을 갖게 하게 되는것이죠. 따라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게 됨으로써 기존에 자신들의 기업에 대해 몰랐거나 별다른 호감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호감을 가지게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광고를 하게된것이겠죠. 따라서 현재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가 얼마나 상승했는가를 설문지조사, ARS, 인터넷조사 등을 통해 수치화 통해 기업이 시행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얼마나 효율적이었는가를 평가합니다.

 

2. 고객 확보 (Customer Engagement)

   이렇게 기업이 돈을 들여 시행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기업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기업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도 큰 성과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중요한 것이 있죠. 실제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증가된 가수요 소비자들이 실제로 소비를 하는 것이냐입니다. 만약 호감만 가지고 그 기업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지 않게 된다면 회사입장에서는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고 수치화된 이윤 증가가 보이지 않으므로 당황스럽겠죠. 따라서 얼마나 많은 고객을 기업이 확보하게 되었는가도 기업 마케팅 전문가들이 중요한 통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고객이 된 소비자들의 구매가 단순히 일회성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바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기업과 고객이 쌓은 신뢰가 고객충성도로 이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고객 확보라는 기준은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항목으로 조명되고 있습니다.

 

3. 사이트 트래픽

   위에서 처럼 많은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거나 실제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꼭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기업이 시행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아무런 실효성이 없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죠. 왜냐하면 기업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기존마케팅기법을 통해서는 접근할 수 없었던 폭넓은 가수요층에게 다가갈 수 있다면 그 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둔 것이죠. 따라서 사이트 트래픽과 같이 객관적으로 가장 쉽게 수치화할 수 있는 통계치도 중요한 항목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셜미디어마케팅의 ROI 측정이 까다롭더라도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해 최대한 객관적이고 수치화된 소셜미디어마케팅 ROI 측정 기법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마케팅 시장이 뛰어넘어야 할 산인 ROI 측정!! 점점 더 마케팅 기법이 발달될수록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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