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도 수행평가 하느라고 밤을 새느라 포스팅을 못했어요 ㅜㅜ 2AM의 잘못했어가 생각나네요ㅋㅋ
---------------------------------------------------------------------------------------------
오늘은 소셜미디어의 새로운 면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기업이윤을 증대하고 소비자와 더욱 더 친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잘 관리한 소셜미디어가 회사에게 엄청난 이익들을 가져다 주는데요:) 반대로 소셜미디어 때문에 회사이미지가 나빠지고 더 나아가 매출이 감소할 수도 있는데요. 무슨 일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ㄱㄱㅆ
오늘의 주인공은 스위스 회사인 네슬레(Nestle)입니다. 현재 세계 1위의 nutrition and foods회사인데요. 네슬레의 가장 유명한 상품 중 하나인 KitKat 다들 아시죠? 오늘의 이야기는 바로 이 KitKat에 관련되 이야기랍니다.
저도 학교 수업이 끝나고 피곤할때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이 KitKat을 자주 먹곤했는데요. 진짜 먹기도 편하구 맛도 맛있어서 세계적으로도 매우 유명한 제품이죠. 요즘 이 KitKatdl Twitter, Facebook을 비롯한 social media에서 온갖 비난을 듣고 있다는데요.
30일 Wall Street Journal의 기사에 따르면 Greenpeace를 비롯한 국제환경단체들이 Nestle가 열대우림을 파괴하며 KitKat의 재료 중 하나인 팜오일을 생산하는 인도네시아 회사로부터 원료를 공급받고 있다며 Nestle를 비판하는 각종 글과 동영상을 social media를 이용해 확산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그 동영상을 실제로 봐야겠죠?
갑자기 KitKat먹기 완전 싫어지시죠ㅜ 종이를 분쇄하는(=열대우림을 파괴하는) 종업원이 이제 KitKat을 먹으면서 휴식을 취하려는데 알고보니 오랑우탄 손가락이 나오면서... 피까지 흘려주는 충격적인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Give Orangutans A Break라는 것도 KitKat Breat와 대조를 이루며 매우 효과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네요:) 오랑우탄 손가락이 나온 이유는 Nestle때문에 삼림이 파괴되어 멸종위기에 처한 오랑우탄이 살 곳을 일어가서 그렇다고 합니다.
Nestle는 당연히 YouTube에게 이러한 동영상의 즉각적인 삭제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social media(개인 blog, Twitter, Facebook)등을 통해 발빠르게 퍼져나갔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초콜렛 불매운동이 벌어지기까지 했습니다. Nestle측은 이 인도네시아 회사와는 작년에 이미 거래를 끊었고 그 당시 공급받은 양도 전체 팜오일 사용분의 1.25% 밖에 되지 않는 적은 양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estle는 상당한 타격을 입었죠. 일단 소비자들이 변심하고 기업이미지가 나빠졌으니까요 ㅜ
이렇게 최근 소셜미디어가 기업들의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잘못할 경우 오히려 이렇게 독약이 되어 돌아올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기업들이 적극적이고 전문적으로 소셜미디어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으아, 정말 킷캣 먹기 싫어지게 만드는 광고네요ㅠ.ㅠ
답글삭제아무 생각 없이 먹기 전에 환경을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좀 징그럽지만, 아이디어는 참신한 듯.
@HSJ - 2010/04/07 22:44
답글삭제우리 이쁜 승재야 안녕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니까 이거 근데 너무 광고가 강해 ㅜㅜ
진짜 Facebook같은데서
많은 사람들이 보면 파급력 ㅎㄷㄷ일듯
근데킷캣맛잇어..........
답글삭제홍준아근데이블로그뭐임?ㅋㅋㅋㅋ
@JHK - 2010/04/09 21:56
답글삭제인턴십때문에 시작했는데 ㅋ
재밌어서 열심히 하고 있음 ㅋㅋ
요즘싸이대신 이거들어옴 ㅋㅋㅋ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10/04/27 22:00
답글삭제비밀댓글 단 거 니가 처음이다 ㅋㅋㅋ
회사에서 인턴십 하는거라고 ㅋㅋㅋㅋㅋㅋㅋ
동영상 보기 전에
답글삭제밑에 내용이 먼저 다 읽어져버려서
다 알고 봤는데도
징그럽다
ㅠㅠㅠㅠㅠㅠ
내가 왠지 예전에 오랑우탄 팔을 먹었을 것 같은 기분;;;;
@김소민 - 2010/04/28 20:07
답글삭제ㅋㅋㅋㅋㅋㅋ저도 이거 최근 본 광고중에
제일 쇼크먹어서
킷캣 안먹는다는 ㅜㅜ
네슬레는 여러모로 도의적 문제가 꽤 많은 기업같다 어째ㅋㅋㅋㅋ 예전 보이콧 일어나게 한 사건도 그렇고
답글삭제@보라님 - 2010/04/28 21:20
답글삭제ㅋㅋㅋ 근데 진짜 이 광고만해도
여파가 장난이 아닐거 같지않냐?
이거 본 사람마다 밥맛떨어진데 ㅋㅋ
헐 킷캣 짱맛있는데.............................ㅠㅠ
답글삭제로딩 느려서 밑에 내용 먼저 읽고 바로 스탑눌렀어(!)
네슬레 완전ㅋㅋㅋㅋㅋ hatred를 유발하는군ㅋㅋㅋㅋㅋ
@권진희 - 2010/04/29 22:39
답글삭제보라는 어제 동영상보고 쇼크먹어서
슬퍼하고 있었다 ㅋㅋㅋ
사람들이 이 글 제일 흥미있게 보고
제일 많은 인식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는
나때문에 네슬레 망할 기세 ㅋㅋ
우아!ㅋㅋㅋㅋ
답글삭제이거왜하는거라궁?ㅇ_ㅇ~
@오은결 - 2010/05/09 10:42
답글삭제나 마케팅회사에서 인턴십 하거든 ㅎㅎㅎㅎㅎㅎ
이야.ㅋㅋㅋ
답글삭제짱인데 홍주나.ㅋㅋㅋ
@정기훈 - 2010/05/10 00:30
답글삭제고마워:0 ㅋㅋ
너두 종종 놀러와 ㅋㅋ
...헐완전무서워 ㅠㅠ....ㅁ러ㅏㅣㅁ...........나도이거완전좋아하는데,...=ㅁㄴ러ㅏㅣㅁㄴㅇ러ㅣㅏㅁㄴ러ㅣㅏㅁㄴ.....ㅠㅠ 여튼열심히해^^
답글삭제@MJ - 2010/05/12 23:15
답글삭제ㅇㅋ 고마워:)ㅋㅋ
나때문에 kitkat 망하게 생겼다 ㅋㅋ
what the..............으엑토나와ㅠㅠㅠㅠㅠㅠ
답글삭제이제키켓안먹어.....절대...........
@비버 - 2010/05/13 11:54
답글삭제ㅋㅋㅋㅋ우리반만벌서
10명찍을기세 ㅎㅎㅎ
대박... 이런거 인터넷에 한번 쫙 퍼지면 엄청난 영향을 미칠듯 ㅋ
답글삭제@서현덕 - 2010/05/25 10:13
답글삭제ㅋㅋ 나 킷캣안먹어 그래서 ㅎㅎㅎ
ㅠㅠ 나 킷캣 완전 좋아하는데....
답글삭제이제 안먹게될듯...
또 이런 오일 들어가는 제품 뭐있어?
@한규헌 - 2010/05/26 19:49
답글삭제ㅋㅋㅋ 나 킷캣에서 고소하는거아니야? ㅋㅋㅋ
잘모르겠는데... ㅎ 한번 환경파괴기업
시간나면 찾아볼께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