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7일 수요일

소셜 미디어의 두 얼굴....

   어제도 수행평가 하느라고 밤을 새느라 포스팅을 못했어요 ㅜㅜ 2AM의 잘못했어가 생각나네요ㅋㅋ

---------------------------------------------------------------------------------------------

 

   오늘은 소셜미디어의 새로운 면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기업이윤을 증대하고 소비자와 더욱 더 친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잘 관리한 소셜미디어가 회사에게 엄청난 이익들을 가져다 주는데요:) 반대로 소셜미디어 때문에 회사이미지가 나빠지고 더 나아가 매출이 감소할 수도 있는데요. 무슨 일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ㄱㄱㅆ

  

   오늘의 주인공은 스위스 회사인 네슬레(Nestle)입니다. 현재 세계 1위의 nutrition and foods회사인데요. 네슬레의 가장 유명한 상품 중 하나인 KitKat 다들 아시죠? 오늘의 이야기는 바로 이 KitKat에 관련되 이야기랍니다.

   저도 학교 수업이 끝나고 피곤할때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이 KitKat을 자주 먹곤했는데요. 진짜 먹기도 편하구 맛도 맛있어서 세계적으로도 매우 유명한 제품이죠. 요즘 이 KitKatdl Twitter, Facebook을 비롯한 social media에서 온갖 비난을 듣고 있다는데요.

 

   30일 Wall Street Journal의 기사에 따르면 Greenpeace를 비롯한 국제환경단체들이 Nestle가 열대우림을 파괴하며 KitKat의 재료 중 하나인 팜오일을 생산하는 인도네시아 회사로부터 원료를 공급받고 있다며 Nestle를 비판하는 각종 글과 동영상을 social media를 이용해 확산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그 동영상을 실제로 봐야겠죠?

   갑자기 KitKat먹기 완전 싫어지시죠ㅜ 종이를 분쇄하는(=열대우림을 파괴하는) 종업원이 이제 KitKat을 먹으면서 휴식을 취하려는데 알고보니 오랑우탄 손가락이 나오면서... 피까지 흘려주는 충격적인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Give Orangutans A Break라는 것도 KitKat Breat와 대조를 이루며 매우 효과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네요:) 오랑우탄 손가락이 나온 이유는 Nestle때문에 삼림이 파괴되어 멸종위기에 처한 오랑우탄이 살 곳을 일어가서 그렇다고 합니다.

 

   Nestle는 당연히 YouTube에게 이러한 동영상의 즉각적인 삭제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social media(개인 blog, Twitter, Facebook)등을 통해 발빠르게 퍼져나갔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초콜렛 불매운동이 벌어지기까지 했습니다. Nestle측은 이 인도네시아 회사와는 작년에 이미 거래를 끊었고 그 당시 공급받은 양도 전체 팜오일 사용분의 1.25% 밖에 되지 않는 적은 양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estle는 상당한 타격을 입었죠. 일단 소비자들이 변심하고 기업이미지가 나빠졌으니까요 ㅜ

 

   이렇게 최근 소셜미디어가 기업들의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잘못할 경우 오히려 이렇게 독약이 되어 돌아올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기업들이 적극적이고 전문적으로 소셜미디어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24개:

  1. 으아, 정말 킷캣 먹기 싫어지게 만드는 광고네요ㅠ.ㅠ

    아무 생각 없이 먹기 전에 환경을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좀 징그럽지만, 아이디어는 참신한 듯.

    답글삭제
  2. @HSJ - 2010/04/07 22:44
    우리 이쁜 승재야 안녕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니까 이거 근데 너무 광고가 강해 ㅜㅜ



    진짜 Facebook같은데서



    많은 사람들이 보면 파급력 ㅎㄷㄷ일듯

    답글삭제
  3. 근데킷캣맛잇어..........

    홍준아근데이블로그뭐임?ㅋㅋㅋㅋ

    답글삭제
  4. @JHK - 2010/04/09 21:56
    인턴십때문에 시작했는데 ㅋ



    재밌어서 열심히 하고 있음 ㅋㅋ



    요즘싸이대신 이거들어옴 ㅋㅋㅋ

    답글삭제
  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 @Anonymous - 2010/04/27 22:00
    비밀댓글 단 거 니가 처음이다 ㅋㅋㅋ



    회사에서 인턴십 하는거라고 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7. 동영상 보기 전에

    밑에 내용이 먼저 다 읽어져버려서

    다 알고 봤는데도

    징그럽다

    ㅠㅠㅠㅠㅠㅠ



    내가 왠지 예전에 오랑우탄 팔을 먹었을 것 같은 기분;;;;

    답글삭제
  8. @김소민 - 2010/04/28 20:07
    ㅋㅋㅋㅋㅋㅋ저도 이거 최근 본 광고중에



    제일 쇼크먹어서



    킷캣 안먹는다는 ㅜㅜ

    답글삭제
  9. 네슬레는 여러모로 도의적 문제가 꽤 많은 기업같다 어째ㅋㅋㅋㅋ 예전 보이콧 일어나게 한 사건도 그렇고

    답글삭제
  10. @보라님 - 2010/04/28 21:20
    ㅋㅋㅋ 근데 진짜 이 광고만해도



    여파가 장난이 아닐거 같지않냐?



    이거 본 사람마다 밥맛떨어진데 ㅋㅋ

    답글삭제
  11. 헐 킷캣 짱맛있는데.............................ㅠㅠ



    로딩 느려서 밑에 내용 먼저 읽고 바로 스탑눌렀어(!)



    네슬레 완전ㅋㅋㅋㅋㅋ hatred를 유발하는군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2. @권진희 - 2010/04/29 22:39
    보라는 어제 동영상보고 쇼크먹어서



    슬퍼하고 있었다 ㅋㅋㅋ



    사람들이 이 글 제일 흥미있게 보고



    제일 많은 인식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는



    나때문에 네슬레 망할 기세 ㅋㅋ

    답글삭제
  13. 우아!ㅋㅋㅋㅋ

    이거왜하는거라궁?ㅇ_ㅇ~

    답글삭제
  14. @오은결 - 2010/05/09 10:42
    나 마케팅회사에서 인턴십 하거든 ㅎㅎㅎㅎㅎㅎ

    답글삭제
  15. 이야.ㅋㅋㅋ

    짱인데 홍주나.ㅋㅋㅋ

    답글삭제
  16. @정기훈 - 2010/05/10 00:30
    고마워:0 ㅋㅋ



    너두 종종 놀러와 ㅋㅋ

    답글삭제
  17. ...헐완전무서워 ㅠㅠ....ㅁ러ㅏㅣㅁ...........나도이거완전좋아하는데,...=ㅁㄴ러ㅏㅣㅁㄴㅇ러ㅣㅏㅁㄴ러ㅣㅏㅁㄴ.....ㅠㅠ 여튼열심히해^^

    답글삭제
  18. @MJ - 2010/05/12 23:15
    ㅇㅋ 고마워:)ㅋㅋ



    나때문에 kitkat 망하게 생겼다 ㅋㅋ

    답글삭제
  19. what the..............으엑토나와ㅠㅠㅠㅠㅠㅠ

    이제키켓안먹어.....절대...........

    답글삭제
  20. @비버 - 2010/05/13 11:54
    ㅋㅋㅋㅋ우리반만벌서



    10명찍을기세 ㅎㅎㅎ

    답글삭제
  21. 대박... 이런거 인터넷에 한번 쫙 퍼지면 엄청난 영향을 미칠듯 ㅋ

    답글삭제
  22. @서현덕 - 2010/05/25 10:13
    ㅋㅋ 나 킷캣안먹어 그래서 ㅎㅎㅎ

    답글삭제
  23. ㅠㅠ 나 킷캣 완전 좋아하는데....



    이제 안먹게될듯...



    또 이런 오일 들어가는 제품 뭐있어?

    답글삭제
  24. @한규헌 - 2010/05/26 19:49
    ㅋㅋㅋ 나 킷캣에서 고소하는거아니야? ㅋㅋㅋ



    잘모르겠는데... ㅎ 한번 환경파괴기업



    시간나면 찾아볼께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