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러가지 통계치를 통해서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현주소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께요:)
과연 위의 통계치는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일까요? 한 리서치 기관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들에게 소셜미디어를 기업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무려 91%의 사람들이 yes라고 답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기업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비지니스에서 소셜미디어 활용도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소셜미디어가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편이라 자본이 많은 대기업보다는 그렇지 못한 작은 규모의 기업에게 큰 어필을 지니기 때문이라고 분석됩니다.
그 다음에는 얼마나 자신이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연관되어 있는지를 평가해달라고 하였는데요. 22%가 방금 시작되어 있다고 답했습니다. 즉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해 알게 되어서 후발주자로 시작한 기업들이 상당수 있다는 의미이죠. 43%가 몇 개월동안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하고 있고 31% 이전부터 몇년 동안 이러한 소셜미디어마케팅활동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경험이 없거나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계획이 전혀 없는 기업은 0%로 조사되었는데요 그만큼 많은 기업들이 방법을 잘 모를뿐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의지가 있음을 알 수있는 대목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에도 작년에는 23% 정도의 기업만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왔는데 올해 31%로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마케팅 담당 직원들이 소셜미디어에 활용하고 있는 가를 조사해보았는데요. 대체적으로 일주일에 6시간에서 10시간을 할애하고 있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20시간을 넘어가는 사람들의 비중도 10%가 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활용 시간 정도는 다르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10시간 이상은 투자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네요. 56%가 주당 6시간 이상 30%가 주당 11시간 이상을 할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응 정말! 소셜 마케팅은 따로 돈을 드는게 아니니까 더 좋은 거 같아 ~ 하지만 걱정되는건 나중에 대기업이 여기에 눈독들이다 뛰어들어서 더 심하고 돈드는 경쟁을 만들어서 이걸 독식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ㅠ
답글삭제@김나형 - 2010/05/08 22:59
답글삭제그래도 그나마 인터넷이 가장 공정한 편이 아닐까요?
이건 자본으로 되는것도 어느 정도있겠지만
결국 톡톡튀는 creativity의 싸움 ㅋㅋㅋ